[사천24시] 사천시어린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선정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5.25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 스쿨존 금연 홍보 릴레이 캠페인 실시
사천시, 연안어업 어선·어구 감척사업 희망자 추가 모집

경남 사천시어린이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21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25일 사천시에 따르면,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은 도서관을 통해 인문학 탐구 기회 제공 등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인문학 강연·탐방 프로그램이다.

사천시어린이도서관은 오치근 그림책 작가와 함께 꽃·식물·나무와 마을을 둘러보며 어린이들의 생태감수성을 일깨우고, 탐방한 마을을 그림책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천지역 초등학생을 댇상으로 오는 6월5일부터 7월10일까지 매주 토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되고, 수강료·재료비는 모두 무료다. 신청은 18일부터 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접수 중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와 사천시어린이도서관 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사천어린이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인문학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지친 어린이들의 일상에 활력소가 되길 기대하며, 사천시어린이도서관 인문학 프로그램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사천시어린이도서관 전경  © 사천시
사천시어린이도서관 전경 © 사천시

사천시, 스쿨존 금연 홍보 릴레이 캠페인 실시

사천시보건소가 제34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해 금연분위기 조성과 금연문화 확산을 위해 ‘스쿨존 금연 홍보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한다.

25일 사천시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사천지역 초·중·고등학교 각 1개교씩 릴레이로 실시된다. 24일 사천초등학교, 31일 삼천포고등학교, 내달 2일 사천중학교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에는 각 학교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고, 특히 삼천포고등학교 캠페인은 사천교육지원청과 사천경찰서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열린다.

사천시는 건물을 포함한 대지 전체가 금연구역이다. 또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 50m 이내는 ‘사천시 금연환경조성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에 사천시는 스쿨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금연구역 안내 등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사천시 보건소 관계자는 “세계 금연의 날 캠페인을 통해 흡연의 위해성을 인지하고스쿨존 흡연 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사천시, 연안어업 어선·어구 감척사업 희망자 추가 모집

사천시가 어족자원 보호와 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6월2일부터 16일까지 ‘2021년도 연안·구획어업 어선·어구 감척사업’ 희망자를 추가 모집한다.

25일 사천시에 따르면, 사천시는 총 사업비 5억5000만원을 들여 5~10척의 어선을 감척할 계획이다. 신청대상 업종은 경상남도 감척사업 시행계획에 따라 선정된 연안어업 중 연안통발·연안자망·연안복합·연안선망·연안개량안강망어업 등이다. 구획어업 중 건망·들망·승망·장망어업 등도 해당된다.

신청자격은 신청 개시일 기준으로 선령이 6년 이상인 어선을 최근 3년간 본인 명의로 계속 소유하고, 최근 1년간 60일 이상 조업실적과 면세유 구입·위판실적 등이 있어야 한다. 감척을 희망하는 어업인은 어선서류(선적증서·어업허가내역서·어선검사증서)와 입·출항 신고 실적, 면세유 구입 및 위판실적, 선체 전경사진 등을 구비해 사천시 해양수산과에 제출하면 된다.

사천시는 선령이 오래된 어선과 규모(톤수)가 큰 어선, 폐업 지원금의 지원 규모 내에서 적은 금액의 지원금을 신청한 어선, 수산자원에 미치는 영향이 큰 어선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감척사업 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사천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해양수산과 어업지도팀로 문의하면 된다.

사천시 관계자는 “연안어선 수를 어업자원에 적합한 수준으로 감척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수산물 생산 도모와 함께 어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어업인 소득이 증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