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경, 이번엔 성폭행 의혹…공직기강 구멍 뚫렸나
  • 이정용 인천본부 기자 (teemo@sisajournal.com)
  • 승인 2021.07.14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 달간 금품수수‧직장 내 괴롭힘 등 4대 비위 잇따라 발생 
해양경찰청. ⓒ이정용 기자
해양경찰청. ⓒ이정용 기자

경찰이 현직 해양경찰 간부를 성폭행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 해경들의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잇따라 터지면서 공직기강에 구멍이 뚫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시사저널 취재내용을 종합하면, 동해경찰서는 지난달 29일 동해해양경찰서 소속 A경위가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을 위반(친족관계에 의한 강간) 했다는 고소장을 접수받아 조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해경은 A경위에 대한 수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내부 절차에 따라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해경은 곤혹스러운 모양새다. 최근 한 달간 내부 비위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2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해경청에서 근무하는 여경이 직장 내 괴롭힘을 폭로하는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이에 인천 연수경찰서는 해양경찰청 소속 B경위를 모욕과 명예훼손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 

또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지난달 24일 어민들로부터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뇌물수수)로 부산해양경찰서 소속 C경위를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2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경찰청 업무보고에서 “최근 해경의 공직기강 해이 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런 일이 계속 빈번하게 일어나면 청장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해경 관계자는 “오는 19일부터 2주간 전국의 해경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공직기강 특별점검을 진행한다”며 “성 비위·금품수수·음주운전·갑질 등 4대 비위가 드러나면, 중징계뿐만 아니라 성과급 배제와 보직제한, 원거리 발령 등 6대 페널티를 부과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