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재점화 된 탈원전 공방…與 “전력수급과 관련 없어” vs 野 “실패 자인”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07.20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尹·최재형 원전 수사 언급, 정치적 행보 위한 핑계”
국민의힘 “전력 비상사태 원인은 무리한 탈원전 정책”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전력 수급 불안정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때문이라는 야권의 지적을 “탈원전 정책을 전력수급 불안으로 모는 여론몰이”라고 일축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2038년까지 원자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정책이 현재 전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최저예비력이 전년대비 낮게 전망된 이유는 24기의 원전 중 일부 8기가 정비 중에 있기 때문”이라며 “현재 고장이나 정비 중에 있는 발전소 정비가 완료되면 전력예비율이 상승할 것이고 최저 예비 주간인 7월 4주 여름 대책은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월성 1호기 원전도 내일 정도면 100% 출력으로 가동되고 예비율은 6.7%~10%로 재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회의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출마 배경에서 공통적으로 원전 수사를 언급했다”며 “정치적 행보를 위한 핑계이자 사회분열을 조장하는 방편으로 에너지 전환 정책을 교묘하게 끌어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일은 멈춰달라”고 요구했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력 수급은 탈원전 정책과 관련이 없다. 전력 수급 전망에 대해 점검했고 작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전력이 공급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반면 국민의힘 등 야권은 문재인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력 비상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이라며 “결국 어제 정부는 정지 중이던 신월성1호기, 신고리4호기, 월성3호기 등 원전 3기의 재가동 계획을 밝혔다. 탈원전 실패를 자인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에서 정부가 원전 3기를 긴급 가동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전력수급에 대한 정부의 자신감이 허풍이었음이 드러났다”며 “별다른 이유없이 원전을 멈춰두었음을 정부 스스로 시인한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