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발언’ 자제 모드 이낙연, “상처될 언동 자제해야 내년 대선 승리”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1.07.27 13: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대선은 박빙…당내 경선 생채기 그만”
“윤석열, 정치신인답게 신선한 모습 보여달라”
“공공기관 추가이전 전혀 속도 못내…약속 지켜야“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7일 “당내 경선과정에서 생채기를 내고, 지역구도를 소환할 만한 언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광주전남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른바 ‘백제발언’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내년 대선은 아마도 박빙 승부가 될 것이다”며 “대선 앞둔 집권 여당이 조금이라도 이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후보 간 네거티브를 자제하자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당내 경선과정에서 생채기를 내고, 지역구도를 소환할 만한 언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사저널 정성환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당내 경선과정에서 생채기를 내고, 지역구도를 소환할 만한 언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사저널 정성환

이 전 대표의 이 같은 촉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백제’ 발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3일 언론 인터뷰에서 “5천년 역사에서 백제가 주체가 돼 한반도 전체를 통합한 때가 한 번도 없었다”며 “현실적으로 중요한 건 확장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 측이 발끈하자, 이 지사는 지역감정을 누가 조장하는지, 이 전 대표 측 주장이 흑색선전인지 아닌지 들어보라며 인터뷰 녹음파일까지 공개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경우 충청과 손을 잡은 절반의 성공이었지만, 이낙연 전 대표는 전국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대선에서 승리하면 역사라고 봤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 이래 민주당 지도자는 지역 구도라는 망령을 없애기 위해 끈질긴 투쟁을 했다”며 “그 덕분에 지역구도 상처가 많이 아물고 이제는 상당한 정도까지 완화되기에 이르렀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그 생채기를 덧내는 일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며 “우리 모두가 지역 구도를 소환할만한 어떤 언동도 자제해야 하고 저 또한 그렇게 하겠다고 다짐한다”고 말했다. 또 “김대중 대통령은 지역 구도를 이용하는 대통령직이라면 천 번이라도 사양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하셨고 어르신의 피맺힌 절규를 잘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백제 발언’과 관련해 녹음파일을 공개한 것에는 “무엇이라고 답변하건 논쟁이 재현될 것 같아 답변을 자제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표의 이 같은 자제 모드는 최근 며칠 사이 두드러져 주목된다. 그는 25일 오후 전북 김제 금산사 월주스님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호남후보의 선전을 기원했다’는 이 지사 측의 해명에 대해 “그것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확전을 피했다.   

이 전 대표는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호남 주자’라는 명칭에 대해 “전국을 많이 다니지만, 저 자신은 지역에 따른 차이를 실감하지 못한다”며 “이제는 대한민국 공동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련한 리더십을 지역과 관계없이 갈구한다고 생각하고 지역 구도에 따른 공학으로 선거를 바라보는 분이 계시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고 밝혔다.

또 야권의 윤석열 후보가 김경수 경남지사 대법 판결이후 대통령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에 대해 묻자 “매우 거칠게 정치공세를 하고 있어 대응할 필요는 느끼지 않고 있다”며 “이제 정치를 시작한 분답게 신선한 생각과 준비된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마지막으로 지역 균형발전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개헌할 때 균형발전의 확고한 근거를 헌법에 명료하게 담았으면 한다. 다소 무리로 보이는 법률도 만들 수 있도록 헌법에 근거가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의 지역발전은 시도별로 이뤄졌고, (이에 따라)큰 규모의 공모사업이 잘게 쪼개지는 현상과 인접도시간 경쟁이 과열되는 역효과가 있었다”며 “초광역적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추가이전도 전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정부는 시간이 적게 남았을 지라도 이전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며 “또 수도권에 있는 본사가 지역으로 이전하거나 본사를 수도권과 지역 두 곳에 복수로 두는 방식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