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총장 “고인과 유족께 사과”…청소노동자 사망 38일만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8.02 1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정 총장 “이번주내로 유족 및 피해근로자 간담회 개최”
지난 7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청소 노동자 조합원 사망 관련  서울대학교  총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가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청소 노동자 조합원 사망 관련 서울대학교 총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가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숨진 채 발견된 기숙사 청소노동자와 유족에게 공식 사과했다. 사망 38일만이다.

오 총장은 2일 입장문을 통해 “고용노동부가 서울대 관악 학생생활관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다고 판정했다. 고인과 유족, 그리고 피해근로자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린다”며 “이번주내로 유족과 피해 근로자분들을 모시고 간담회를 개최해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재발방치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대는 노동부의 행정지도 내용에 따라 충실히 이행방안을 준비해 성실히 개선해 나갈 것이며 직장 내 괴롭힘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노동환경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노조의 의견 역시 적극적으로 청취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노동부는 서울대 기숙사에서 숨진 채 발견된 청소노동자 A씨(59)가 직장 내 괴롭힘의 피해자가 맞다고 판단한다는 조사결과를 지난달 30일 발표한 바 있다. 노동부 측은 서울대 기숙사 안전관리팀장인 B씨의 행동 중 업무와 관련성이 적은 필기시험을 보도록 한 점, 근무평정 제도가 없음에도 시험 성적을 근무평정에 반영하겠다고 고지한 점, 청소노동자들의 복장을 점검하고 품평한 점 등을 지적하며 이를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판단했다. 

노동부는 “일부 직장 내 괴롭힘이 있다고 판단해 서울대에 개선을 지도했다”며 “개선 지도사항을 이행하지 않으면 서울대를 근로감독 대상에 포함하는 등 엄중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서울대 학생들까지 나서 오 총장의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대 학생모임인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측은 이날 낸 성명서에서 오 총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현행 기관장 발령으로 고용된 노동자들을 총장 발령으로 직고용할 것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