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 진해 중원광장 일대, 국가 문화재로 등록된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08.02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面) 및 개별 등록문화재(點) 11개소 등록심의 완료

일제강점기인 1910년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계획도시인 경남 창원 진해구 중원광장 일대가 국가 문화재로 등록된다.

2일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해 문화재청이 공모한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공모사업’에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面) 및 개별 등록문화재(點) 11개소가 지난달 27일 등록심의를 거쳐 내달 국가 문화재로 9월에 최종 등록될 예정이다.

경남 창원 진해구 중원광장 일대 모습 ©창원시
경남 창원 진해구 중원광장 일대 모습 ©창원시

2018년부터 도입된 이 사업은 입체적·맥락적 보존과 활용으로 도시 재생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선(線)·면(面)’ 단위 문화재 등록 제도다. 기존 ‘점’ 단위 개별문화재 중심의 단선적·평면적 보존관리를 탈피한 것이다.

이번에 문화재청에 등록 예정인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은 화천동과 창선동 일원 7만1690㎡에 이른다. 이곳은 1910년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계획도시다. 이곳은 일본이 제국주의 열강과 전쟁을 목적으로 주민들을 강제 이전시킨 도시다. 19세기 중반 서구 도시경관의 개념이 도입된 군사도시인데, 방사상 거리·여좌천·하수관거 등 도시의 뼈대를 이루는 기반시설이 당시 모습대로 남아 있다. 

또 대각선(방사선) 가로체계에 따라 도로 모서리에 위치해 뾰족집의 형태로 공간 활용의 모습을 보여주는 육각집, 중앙동 근대상가주택, 창선동 근대상가주택, 현재까지 군사·행정도시의 생활 모습이 남아 있는 태백여인숙, 황해당인판사, 일광세탁 등 11건의 문화유산은 근대 도시경관과 주거 건축사 등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하다고 평가됐다.

창원시는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문가 검토와 사업계획서 사전협의 등으로 준비해 왔다. 특히 서면 평가를 통과한 후 현장평가에 대비해 현장을 조사했다. 그 결과 근대문화자산을 추가로 발굴해 사업계획서를 보완했다.

이 사업은 2022년부터 5년간 최대 500억원이 단계별로 지원된다. 창원시는 내년 구역 내 문화재 보수 정비와 역사 경관 회복 등을 위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보존과 활용 방향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사업대상지인 충무동 지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돼 성공적인 구도심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 이외에도 창원시에는 보존·활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이 다수 남아 있다”며 “이러한 근대건축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통해 보존·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가치 있는 근대유산을 추가로 발굴해 문화재로 등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