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 父 친일파’ 언급한 최재형에 “매우 부적절”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8.10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례적 비판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식약처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한 것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기위해 브리핑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식약처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한 것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기위해 브리핑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이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에 대한 친일파 의혹을 언급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발끈했다.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청와대가 현 대권주자를 직접적으로 지목해 비판한 것은 이례적인 처사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에서 열린 현안 브리핑에서 “최근 최 전 원장 측에서 ‘문 대통령 부친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것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전 원장 측이 본인의 논란을 해명하면서 대통령을 끌어들인 것은 대선후보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참고로 대통령의 부친은 1920년생으로, 해방 당시 만 24세였다”고 지적했다.

이번 청와대의 입장에는 문 대통령의 뜻도 반영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주요 관계자는 “최 후보 측에서 팩트와 맞지않는 언급을 하고, 부적절하게 대통령님을 끌어들인 그 측면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부적절한 처신을 지적한 것”이라며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앞서 최 전 원장 측은 최 전 원장의 증조부 및 조부에 대한 친일 의혹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일제 시대 당시 지식인들은 각자 위치에서 고뇌하며 살아왔다. 특정 직위를 가졌다고 해서 친일로 정의할 수는 없다”며 “그런 식이라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