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독주’에 제동 건 홍준표…진짜 ‘역선택’ 때문일까?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1 1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상승세에 국민의힘 경선판 뇌관 된 ‘역선택 방지조항’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눈에 띄는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질주를 위협하고 있다. 여권 지지층의 ‘역선택’ 때문이라는 분석과 야권 경선판도 지각변동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엇갈린다. 

여기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적으로 ‘역선택 방지조항’ 반영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경선판에 공정성 시비가 붙었다. 홍 의원 측은 “역선택 방지조항은 대선판을 망치는 이적행위”라는 입장이다. 대선 경선 시작과 동시에 경선 규칙을 둘러싸고 후보들의 신경전에 불이 붙은 형국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8월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한 모습 ⓒ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8월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 참석한 모습 ⓒ 연합뉴스

홍준표, 선두 자리 바짝 따라잡자 野 일각서 “역선택 방지 도입해야”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 야권의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의 반등세가 뚜렷하게 감지된다.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지난 27~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30일 발표한 결과, 홍 의원은 범보수권 기준 21.7%를 기록해 25.9%의 윤 전 총장을 오차범위 내로 따라붙었다. 홍 의원은 전주보다 1.2%포인트 상승한 반면 윤 전 총장은 2.5%포인트 떨어졌다.

지난 21~22일 실시한 JTBC-리얼미터(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4명 대상, 23일 발표) 조사에서도 홍 의원은 범보수권 후보 적합도에서 21.5%를 기록, 32.6%를 기록한 윤 전 총장을 11.1%포인트 차로 따라잡았다. 지난 6월19~20일 실시한 조사에서 두 사람의 격차는 24.2%에 달했으나, 두 달 사이에 바짝 좁혀진 것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일각에선 ‘역선택 효과’라며 평가 절하하는 분위기다. 실제 JTBC-리얼미터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홍 의원 지지율은 14.4%에 그친 반면 윤 전 총장은 65.1%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홍 의원이 27.2%, 윤 전 총장이 6.1%였다. 또 KSOI-TBS 조사에서는 홍 의원의 지지율이 호남(25.2%)과 진보층(26.3%), 더불어민주당 지지층(26.4%)에서 높게 나왔다. 

ⓒ KSOI
ⓒ KSOI

PK에서도 두각 나타낸 홍준표 “지지층 확장성의 증거”

홍 의원은 최근의 상승세가 역선택 때문만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홍 의원은 “광주·전남 분들은 우리 당에는 거부감이 있어도 홍준표에게는 거부감이 덜하다”고 주장하면서 지지층 확장 가능성을 띄웠다. 홍 의원은 “당 지지율과는 다르게 호남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것은 역선택이 아니다. 직선제 이후로 여태 단 한 번도 우리 당이 호남 득표율을 10% 넘긴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호남 득표율을 20%까지 해 보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홍 의원 지지율을 자세히 뜯어보면, 호남 지역뿐만 아니라 보수권의 텃밭인 PK(부산·울산·경남)에서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앞선 KOSI-TBS 조사에서 PK지역 기준 홍 의원(24.5%)과 윤 전 총장(27.0%)의 지지율 차이는 불과 2.4%포인트였다. 8월23~24일 조사된 리얼미터-오마이뉴스(전국 만 18세 이상 2015명, 26일 발표) 조사에서도 두 사람의 지지도 차이(윤석열 27,7%-홍준표 22.6%)는 5.1%포인트에 불과했다. 

홍 의원이 PK지역 범보수권 후보 적합도에서 윤 전 총장을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알앤써치·MBN 조사(8월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114명, 26일 발표)에서 홍 의원(30.0%)이 윤 전 총장(24.3%)을 5.7%포인트 앞섰고, 조원씨앤아이·스트레이트뉴스 조사(8월21~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4명, 25일 발표)에서도 홍 의원(30.6%)이 윤 전 총장(24.6%) 보다 6.0%포인트 높았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20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8월20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역선택 방지 조항’ 두고 野 신경전 점입가경

 홍 의원의 반등이 거세질수록, 국민의힘 경선 규칙에 여권 지지층의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지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홍 의원은 “경선룰을 후보자 전원의 동의 없이 선관위가 일부의 농간으로 뒤집으려 한다면 경선판을 깨고 대선판을 망치려는 이적행위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유승민 전 의원도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며 논란에 가세했다.

윤 전 총장은 “선관위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혀왔으나, 캠프 내부에서는 익명 인터뷰를 통해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캠프 관계자는 “민주당 후보에게 쉽게 질 수 있는 야권 후보를 선택하기 위해 여권이 역선택을 조직적으로 조장하는 분위기가 존재한다”는 우려를 드러냈다. 최재형 전 감사위원장 캠프 측도 “막강한 동원력을 가진 민주당 열성 지지자들이 좌표를 찍고 국민의힘 경선에 끼어들어 결과를 조작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1일)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여부에 대한 대선 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이날 경선 후보자 대리인, 이튿날에는 여론조사 전문가를 대상으로 의견을 청취한 뒤 오는 5일 역선택 방지 여부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