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찬스? 리스크가 더 많아…사퇴 안한다”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09.02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도지사직과 경선 후보 중 선택하라면 도지사직 선택할 것”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도지사직과 경선 후보중에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도지사직 유지를 선택하겠다”며 도지사직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음을 재차 밝혔다.

이 지사는 2일 오후 경기도의회 제3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의 자리에서 “‘지사 찬스’라는 얘기도 있지만, 저로선 ‘지사 리스크’가 더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지사직 사퇴하라는 주장을 심지어 당내에서도 하는 상황”이라며 “저는 공직이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과연 경기도정에 도움이 되는가. 선장 없이 대행 체제로 가는 것이 도민과 도정에 바람직한지 생각했을 때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하는 자신을 비판한 국민의힘 측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만약 제가 경선 참여하겠다고 도지사직 사퇴하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잘했다고 했을까. 100% 확신하는데 무책임하게 도정 팽개치고 선거 나갔다고 비난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데 정세균 전 총리께서 총리직 사퇴했다고 비난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왜 국민의힘은 잣대를 두 개씩 들고 다니면서 여기는 짧은자, 저기는 긴자 대면서 어긋났다고 주장하나”라며 “이건 정치인으로서 기본적 자질뿐 아니라, 사람으로서의 기본적 도의와 최소한의 상식을 갖추지 못한 행위”라고 직격했다. 또한 “국민을 속이는 적폐정치, 구태정치의 대표사례”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른바 ‘전 경기도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재난지원금은 복지정책이 아니고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모든 국민을 위로하기 위한 것”이라며 “빈자를 위한 복지정책이 아닌 일반 정책이라면 당연히 이 나라 주권자로서 평등하고 공정하게 그 혜택을 받을 자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