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인력 감축 강행하면 14일 지하철 파업”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3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24만 명 노조원 참여할 것”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지하철 노조도 상경 투쟁
9월3일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재정 지원을 요구하며 오는 14일 지하철 파업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9월3일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재정 지원을 요구하며 오는 14일 지하철 파업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정부와 서울시의 재정지원 없이 인력감축이 단행되면, 오는 14일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3일 김대훈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은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노조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파업뿐”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정부와 서울시는 재정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면서 한목소리로 구조조정을 압박하고 있다”며 정부와 서울시의 재정 지원을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파업을 시행할 시 총 24만 명의 공공운수노조원이 참여할 전망이다. 서울 지하철 노조뿐 아니라 나머지 6대 도시 지하철인 부산·대전·인천·광주·대전 지하철 노조도 상경 투쟁하기로 했다. 

앞서 노사는 지난달 31일 구조조정 관련 본교섭을 열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이 자리에서 이달 예정된 공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차입금 상환 불능(부도)이 발생하고 급여 미지급 상황에 직면한다는 입장을 주장했다. 이에 사측이 전체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자 노조가 14일 파업을 예고한 것이다.

노조는 서울 지하철 재정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서울시가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만 60세 이상 무임승차 등의 공익서비스 비용을 정부가 보전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내년 예산안에도 무임승차 보전 비용은 반영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