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길고양이 고문 커뮤니티 처벌’ 청원에 “엄정한 수사”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09.03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시·도 경찰청서 수사…정부, 동물학대 근절 위해 법 강화”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가 길고양이를 학대 및 고문하고 이를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처벌해 달라고 요구한 국민청원에 대해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3일 청와대는 길고양이를 학대 및 고문하고 전시한 커뮤니티를 수사 및 처벌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이같이 답했다. 청원 답변자로 나선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청원에 고발된 갤러리는 현쇄 폐쇄됐다”며 “학대물 게시자 등에 대해서는 시·도 경찰청에서 수사하고 있다. 동물을 죽이는 등 학대하고, 학대 행위 사진 및 영상을 게시한 혐의 등에 대해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차관은 “참고로 올해 2월 답변했던 ‘고양이 학대 오픈채팅방 수사 및 처벌 요구’ 사건은 경찰 수사 결과 3명을 동물보호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고, 검찰이 최종 기소해 현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며 “동물학대 행위 근절을 위해 정부는 관련법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해 1월 발표한 동물복지 5개년 종합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며 ▲지나치게 짧은 목줄로 묶어 사육하는 행위 등 금지 ▲학대 행위자에 대한 사육금지 처분 및 치료 프로그램 이수명령 등의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번에 청와대가 답변한 국민청원은 ‘길고양이 학대를 전시하는 갤러리를 수사하고 처벌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으로, 지난 7월7일 첫 게재 후 총 25만599명에게 동의를 받은 바 있다.

청원자는 해당 커뮤니티에 대해 “캣맘과 고양이를 혐오하고 잔혹하게 죽이는 행위가 쾌락이 느껴진다는 이유로 고양이를 잡아다가 학대와 고문을 하며 죽이고 인증하는 곳”이라며 “수많은 고문을 인증하고 자세히 후기를 남기며 학대에 대한 점수를 표시한다”고 폭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