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 비정규직 노동자 등에 23만원 지원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1.11.24 0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육청, 미래교육과정 방향 모색 나서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기후변화 대응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가 비정규직 취약노동자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보상금 23만원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취약노동자에게 1인당 진료비 3만원과 보상비 20만원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대상은 올해 6월1일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부산시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주 40시간 미만 노동자와 일용직 노동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다. 

하지만 상반기 1차 사업을 통해 보상금을 지원받은 사람과 진단검사 후 코로나19 확진을 받거나 자가격리 의무 대상인 사람은 제외된다. 신청은 내달 1일부터 누리집과 우편으로 가능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소득피해보상금이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노동자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자발적인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독려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두 가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날 교육청에서 열린 ‘2021 미래교육 포럼’에서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부산에 적합한 미래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해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부산광역시교육청
전날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 열린 ‘2021 미래교육 포럼’에서 김석준 교육감이 부산에 적합한 미래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해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부산광역시교육청

◇ 부산교육청, 미래교육과정 방향 모색 나서

부산교육청이 미래교육과정 방향 모색에 나섰다.

부산교육청은 전날 오후 교육청 별관 6층 국제회의실에서 ‘2021 미래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포럼은 업무 담당자와 연구위원, 교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교육, 교육과정으로 이야기하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기조 강연으로 김종훈 성신여대 교수가 전반적인 미래교육의 방향성과 실체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김은주 부산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부산미래학교 교육과정,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를 주제로 교육과정의 실행 전략과 지원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또 전포초 김태훈 교사와 장지숙 가람중 교사는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을 주제로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이후 초·중·고를 대표하는 패널 3인과 주제 발제자 3인은 ‘부산미래교육과정 방향 모색’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김석준 교육감은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수업과 평가의 변화는 물론 학교 문화와 학교 공간의 변화가 동반된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부산만의 특색이 살아 있는 지역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기후변화 대응

부산대학교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을 선언한다.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24일 부산대에 따르면, 부산대는 이날 대학본관에서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선언식을 연다. 이 자리에서 부산대 교수·직원·학생 등은 기후위기와 생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 결의를 다진다.

이날 행사에선 김석수 기획처장이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지역혁신 선도 비전을 소개한다. 이어 차정인 총장의 ‘탄소중립 선언문’ 발표와 교내 기후과학연구소 이준이 교수의 특별강연이 마련된다. 

부산대는 앞으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확대하고, 교육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관련 산업연계 연구를 선도하고 그린캠퍼스 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 산업체, 초·중등교육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탄소중립 가치를 구현한다. 또 부산대는 9대 과제를 설정해 그린캠퍼스 생활 실천과 탄소중립 교육·연구 고도화를 위해 나선다. 생활과 교육·연구·지역협력 등의 제도적 기반도 강화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