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새만금 신규 매립 초입지·환경생태용지, ‘부안 땅’으로 확정
  • 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1.11.26 0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분쟁조정위 최종심의…부안군 “민자유치 적극 나설 것”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4000㎡ 규모 ‘정원의 숲’ 조성
전북경찰, 고소장 15건 접수된 렌터카 대표 사기 혐의 조사
새만금 신규 매립지인 ‘초입지’와 ‘환경생태용지’가 전북 부안군 품에 안겼다.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부안군
새만금 신규 매립지인 ‘초입지’와 ‘환경생태용지’가 전북 부안군 품에 안겼다.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부안군

새만금 신규 매립지인 ‘초입지’와 ‘환경생태용지’가 결국 전북 부안군 품에 안겼다.

25일 부안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최근 최종 심의를 열고 부안군 하서면 인근 새만금 개발사업 신규 공유수면 매립지인 이들 부지의 행정구역을 부안군으로 확정했다.

전북개발공사가 매립한 초입지는 새만금 관문인 1호 방조제 동쪽에, 전북지방환경청이 조성한 환경생태용지(1단계)는 하서면 불등마을 앞 공유수면에 있는 신규 매립지다. 초입지는 2차 잔여지 매립준공으로 약 100만㎡(30만평) 규모이며, 지난 3월 조성된 환경생태용지(1단계) 부지는 약 78만 5400㎡(23만 8000평)이다. 

그러나 두 매립지는 최근까지도 행정구역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들 부지와 맞닿은 부안군과 군산시, 김제시가 서로 관할을 주장하면서 자치단체 간 갈등이 확산했다.

초입지는 관광·레저용지로, 환경생태용지는 생태계 보고 및 야생 동식물 대체 서식지로 각각 활용 가능성이 커 한쪽의 양보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이처럼 행정구역 결정 지연에 따라 투자유치에 직격탄을 맞을 위기에 놓였다.

이에 군은 지난해 12월 전북개발공사의 신청을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에 행정구역 결정을 신청했다. 행안부 중앙분쟁조정위는 이들 지자체가 부지 귀속 타당성을 주장하며 낸 자료와 의견을 숙고해 최종적으로 부안군 손을 들어줬다.

부안군은 이번 행정구역 확정을 계기로 서해안 대표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민자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권익현 군수는 “새만금 신규 매립지에 대한 부안군 최초 귀속 결정을 환영한다”며 “전북개발공사와 전북지방환경청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토지등기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4000㎡ 규모 ‘정원의 숲’ 조성
-부지 내 5개 테마숲 중 가장 먼저 착공…내년 말 준공

전북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4100㎡ 규모의 ‘정원의 숲’을 내년 말까지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전북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4100㎡ 규모의 ‘정원의 숲’을 내년 말까지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민의 숲 상상도 가운데 1번 표시가 '정원의 숲'이다. ⓒ전주시
전북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4100㎡ 규모의 ‘정원의 숲’을 내년 말까지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민의 숲 상상도 가운데 1번 표시된 곳이 '정원의 숲'이다. ⓒ전주시

정원의 숲은 시가 종합경기장 부지에 만들려는 5개의 테마 숲 가운데 가장 먼저 착공되는 것이다.

27억원을 들여 다양한 조경수로 숲을 만들고 바닥 분수, 돌담길, 언덕길 등도 조성한다.

시는 미식의 숲, 마이스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등 나머지 4개의 숲도 관련 절차를 밟아 내년 이후 차례로 착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원의 숲은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차질없이 추진해 도심 속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북경찰, 고소장 15건 접수된 렌터카 대표 사기 혐의 조사

전북경찰청은 렌터카 업체 대표가 명의를 빌려주면 수익을 보장한다고 속였다는 고소장이 제출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전북경찰청 전경 ⓒ시사저널
전북경찰청 전경 ⓒ시사저널

고소장에는 A씨가 대출을 받아 차량을 구매한 뒤 자신이 운영하는 렌터카 업체에 맡기면 차량 할부금과 수익금을 주겠다고 속인 뒤 도주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피해자들은 최근 A씨로부터 수익금과 할부금을 받지 못하자 최근 그를 경찰에 고소했다. 현재까지 15건 가량의 고소장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비슷한 내용의 고소장이 꾸준히 접수돼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고소장에 적힌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A씨의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익산시, ‘철도·역사문화’ 활용 신산업 거점 조성한다
-국토부 내륙첨단산업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8개 사업 반영 

익산시는 역사문화·철도 등 지역 자원을 특화산업으로 고도화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는 최근 국토교통부의 ‘내륙첨단산업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8개 사업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다.

익산역 일대 도시뉴딜 사업 계획도 ⓒ익산시
익산역 일대 도시뉴딜 사업 계획도 ⓒ익산시

8개 사업 중 지역특화자원 연계 문화관광 활성화 분야는 백제 왕궁 문화체험단지 조성(550억원)과 미륵사지∼왕궁리 유적 도로 환경을 개선하는 유네스코 명품 가도(U-가도) 조성사업(498억원)이 핵심이다.

백제의 왕도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을 보유한 익산에는 동아시아 최대 사찰과 석탑이었던 미륵사 터와 미륵사지 석탑·왕궁리 유적 등이 있으며, 이 일대 71만여㎡가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또 철도망을 활용한 사업 분야는 KTX 익산역 광역환승체계 구축 및 복합개발사업, 철도 교통 네트워크 연계 강화 등이다.

그동안 도내에서는 KTX 호남선 개통 이후 철도이용객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익산역을 거점으로 한 호남권역 연계 환승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는 익산역에 위치한 철도차량기지를 활용한 복합개발과 철도시설 상부에 호남권역을 포괄하는 연계 환승 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고도의 역사문화환경을 효율적으로 보존·육성해 전통이 살아있는 도시로 조성하고 KTX 익산역을 호남권 교통 거점으로 만들면 익산의 미래가 한층 밝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원시, 왕정공원에 산림욕장·숲속 야영장 내년까지 조성

남원시는 산곡동 교룡산에 있는 왕정공원 일원에 산림욕장과 숲속 야영장을 차례로 만든다고 25일 밝혔다.

남원시청 전경 ⓒ남원시
남원시청 전경 ⓒ남원시

산림욕장은 연말까지 12억원을 들여 3㏊ 면적에 조성하며 소나무 숲 데크 로드, 전망대, 숲속 쉼터, 놀이터 등을 갖춘다.

야영장은 내년 말까지 24억원을 투입해 2.8㏊ 부지에 만든다. 소나무 숲을 활용한 29면 규모의 일반 야영장, 3면 규모의 글램핑장, 캠핑 데크, 야외 공연장 등을 설치하며 데크 산책로와 숲속 쉼터 등도 마련한다.

시 관계자는 “인근의 교룡산 둘레길과 연계해 산림욕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실군, 도인천 생태 복원…75억 들여 생태 다양성 확보

전북 임실 도인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난다. 임실군은 성수면 도인리를 따라 흐르는 도인천의 생물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임실군청 전경 ⓒ시사저널
임실군청 전경 ⓒ시사저널

이 사업은 전북도의 유일한 균형발전특별회계(균특) 이양 사업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군은 도비 37억5000만원에 그만큼의 액수를 더해 총 75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2026년까지 도인천 3.4㎞ 구간에 생태 여울 및 수로, 서식공간, 생태 호안 등을 만들 계획이다.

다양한 생태계 생물의 종적 연결성을 회복하고, 수생태계를 복원해 생물의 다양성이 풍부한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군 관계자는 “옥정호와 평지천에 이어 도인천 생태복원 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임실지역 대부분이 자연과 어우러진 친수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사건에 화들짝!” 전북경찰, 신임 436명에 체포술 등 교육

최근 인천에서 일어난 흉기 난동 사건 부실 대응으로 비난을 자초한 경찰이 신임 경찰관을 상대로 특별 교육을 한다.

전북경찰청은 다음 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상황 맞춤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대상은 최근 3년 내 임관한 전북경찰청 소속 순경·경장 등 436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4차례로 나눠 교육한다.

전북경찰청은 이들 신임 경찰관을 상대로 체포술과 테이저건·권총 사격술 등을 가르칠 방침이다. 경찰관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고취하는 내용의 교육도 진행한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시·도 경찰청 특색에 맞는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며 “경찰관 업무 역량 강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