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수현 “오미크론 관련 입국제한 늘어날 수밖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2.03 17: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현, 재택치료 전환 관련 비판엔 “정부, 무책임하지 않다” 강조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박원주 전 특허청장과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최재용 인사혁신처 차장을 내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박원주 전 특허청장과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최재용 인사혁신처 차장을 내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최근 등장한 코로나19 신규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과 관련한 입국 제한국 확대 가능성을 두고 “지금 전파 속도를 보면 늘어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박 수석은 3일 연합뉴스TV에 출연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균형점을 찾기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어 박 수석은 “정부는 방역과 경제, 국민의 생명·안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면서 입국 금지 전면 확대 방안에 신중한 입장 역시 함께 밝혔다. 그는 “지금은 자유무역 시대고, 우리가 입국을 막으면 우리의 입국도 막지 않겠느냐”라며 “우리도 오미크론의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우려되는 상횡인데 우리 기업들이 입국 제한을 당하게 되면 무역중심 국가인 우리가 어떻게 유지될 수 있겠느냐”고 설명했다.

또한 박 수석은 코로나 확진자 치료 절차를 ‘재택치료’ 중심으로 전환한 것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선 “‘병상이 부족하니까 뒷북 행정하는 것 아니냐’ ‘치료가 아닌 방치’라고 비판하는 분들이 있는데, 어떻게 정부가 그렇게 무책임하게 하겠느냐”라고 반문하며 “비대면 진료나 투약이 가능하도록 하고 산소포화도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를 지급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부터 지금까지 약 10만 명이 재택치료를 받았고 94%가 집에서 안전하게 치료되고 일상을 회복했다. 이 중 6%만이 병원에 입원하거나 생활치료센터로 갔다”면서 “불안해하시지 않도록 증상이 심해지면 바로 입원할 수 있는 긴급이송시스템도 마련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여당 역시 오미크론의 국내 상륙을 언급하며 입국 제한국 확대의 필요성을 내세운 바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개최된 코로나19 상황 점검 당·정 간담회에서 “이번에 나이지리아를 통해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8개 국가 입국금지 조치를 확대해야 할 것 같다”며 “자가격리 조치도 불가피하게 면제를 최소화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