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朴’ 조원진이 꺼내든 후보 교체론, 현실화 가능성은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1.12.27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등록 기간 고려하면 물리적으로 어려워
단, ‘상당한 사유’ 발생 시 교체 가능하다는 당헌 有

보수 진영 내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한 ‘대통령 후보 교체론’이 제기됐다. 과거 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적폐 수사’를 총괄했던 윤 후보가 정권교체의 적임자가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지지율 30% 박스권’을 후보 교체의 타이밍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대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연 이 같은 주장의 현실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결정된 24일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앞에서 열린 쾌유기원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결정된 24일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앞에서 열린 쾌유기원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의도 오른편에서 윤 후보를 향한 후보교체론이 제기된 계기는 지난 24일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 발표되면서다. 과거 친박연대에 몸담았던 인사들이 주축이 돼 윤 후보의 대통령 자질을 문제 삼고 나섰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대통령에 대한 병명이 밝혀지면 윤 후보는 책임이 있다. 첫째 45년 구형을 때렸고 둘째는 형 집행 정지를 2번 거부했다. 그때도 대통령 몸 상태는 굉장히 안 좋았다”며 “선수 교체가 답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구에선 선수교체 여론까지 나오고 있다”며 “부인에 대한 문제라든지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 문제라든지 이런 분위기가 있었다. 그때 벌써 선수교체 이야기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후보 교체가 불가능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국민이 요구하면 바꿔야 한다. (지지율이) 30% 박스권에 곧 갇힌다든지 밑으로 떨어지면 선거 치르나 마나 진다. 현재 윤석열의 행보를 봐서는 돌파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 주최로 열린 지방자치대상 및 한국지역발전대상 시상식을 마친 후 퇴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 주최로 열린 지방자치대상 및 한국지역발전대상 시상식을 마친 후 퇴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과연 ‘탄핵의 강’이 윤 후보의 발목을 잡는 변수가 될까. 정치권 관계자들은 적폐 수사 전력이 국민의힘 후보 교체의 근거가 되기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 윤 후보의 지지율을 떠받치고 있는 민심은 지역이나 인물,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넘어선 ‘정권교체’ 민심이기 때문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대표는 “이번 대선은 ‘정권교체’ 대 ‘정권유지’의 구도”라며 “정권 심판, 즉 야당으로의 정권교체 여론은 무르익었다. 온전하게 정권교체 열매를 수확할지 여부는 오롯이 국민의힘 후보의 정치적 경쟁력과 확장성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물리적으로도 대선 후보가 교체될 가능성은 적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최종 후보 등록은 내년 2월13일, 1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는 14일 오후 6시까지 후보 등록을 마쳐야 한다. 즉, 새로운 후보를 추대하기 위해서는 두 달 도 안 되는 시간 안에 재경선을 진행한 뒤 다시 선거 운동을 펼쳐야 하는 셈이다.

다만 후보교체 가능성이 ‘제로(0)’에 수렴하는 것은 아니다. 윤 후보의 정치 생명과 직결되는 아킬레스건은 ‘박근혜’가 아닌 ‘고발 사주 의혹’ 또는 아내 김건희씨의 ‘주가 조작 혐의’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후보자의 비위 문제가 여론에 영향을 미칠 만큼 ‘상당한 사유’라고 판단될 시 후보자를 교체할 수 있다는 국민의힘의 당헌 때문이다.

국민의힘 당헌 제 74조의 2(대통령후보자의 선출에 대한 특례)에 따르면,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대통령후보자선출에 관한 사항을 대통령후보자선거관리위원회가 심의하고 최고위원회의(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로 정할 수 있다. 윤 후보나 가족에 대한 수사 결과가 대선 전 발표되면, 국민의힘 내 ‘윤석열 비토 여론’이 당헌을 근거로 다시금 득세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더불어민주당 측이 ‘대장동 특검’에 대한 반대급부로 윤 후보의 ‘본부장’(본인, 부인, 장모) 관련 의혹을 수사 대상으로 거론하는 이유기도 하다.

한편, 윤 후보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보수 진영 내의 비판을 의식한 듯 대해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했다. 그는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아 비상 상황이고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고, 국민을 설득하고, 지지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선대위에서 이탈한 이준석 대표를 겨냥한 듯 “누구도 제3자적 논평가나 평론가가 돼선 곤란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