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여론조사] 이재명 40.5% vs 윤석열 38.7%…대선은 이제 시작이다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1.12.31 13:00
  • 호수 168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후보 지지도·당선 가능성 오차범위 내에서 尹에 우세
‘단일화 효과’ 윤석열+안철수 43.8% vs 이재명+심상정 41.9%

20대 대통령선거가 약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시사저널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4.4%포인트) 내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저널이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12월25일부터 29일까지 닷새간 전국 성인 2002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자동응답전화(ARS)를 통해 조사한 결과, 대선후보 다자대결에서 이재명 후보가 40.5%, 윤석열 후보가 38.7%로 둘의 격차는 1.8%포인트였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5.6%,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4.4%였다. 지지 후보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5.9%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전격적인 사면 결정,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대국민 사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후보 간 갈등,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합당 결정 등 대선판을 요동치게 만드는 대형 이슈들이 쏟아진 직후의 민심이 반영된 결과다. 따라서 향후 대선 정국의 방향을 가늠해보는데 중요한 지침이 될 전망이다. 시사저널은 연령별, 지역별 의미 있는 민심도 파악하기 위해 전국 200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다.

ⓒ시사저널 이종현·윤석열 캠프 제공

윤 후보에서 이탈한 20대 표심, 안철수에게로

연령별로 보면, 20대(이재명 28.3%, 윤석열 29.4%)와 30대(이재명 35.4%, 윤석열 34.2%)에선 두 후보가 약 1%포인트 차의 초접전 양상을 보였다. 윤 후보의 경우 최근 복수의 정례 여론조사에서 20대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윤 후보에게서 이탈한 20대 표심은 상당 부분 안철수 후보에게 향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에서 안 후보는 전 연령대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한 가운데, 유독 20대에서만 12.2%를 얻었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지지층인 40대와 50대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 지지층이 많은 60대 이상에선 윤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눈에 띄는 건 지역별 민심 결과다. 조사에서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 모두 자신의 텃밭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에 몰표를 행사해온 호남(광주·전라)의 경우, 이 후보가 66.0%로 크게 앞섰지만, 윤 후보 역시 23.5%를 기록했다. ‘호남 20%대’ 벽을 뚫은 것이다. 최근 이낙연 전 대표와 원팀 행보를 시작했지만, 이 전 대표를 지지했던 호남 유권자들의 감정이 온전히 봉합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의 무덤이었던 TK(대구·경북)에선 이 후보의 지지율이 30%를 넘겼고(30.1%), 윤 후보는 반수를 넘기지 못했다(45.0%). 역대 보수 정당과 후보들이 TK에서 80%에 이르는 압도적 지지율을 보였던 것과 확연한 차이다. 이번 조사가 이뤄지기 직전,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지난 12월24일)이 이뤄졌다. 박 전 대통령과 검찰 시절 그를 구속했던 윤 후보 사이의 악연이 다시 회자되면서 이번 TK 민심 결과에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초박빙 흐름… “결국 정책에서 승부 갈릴 것”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도 여론은 팽팽히 갈렸다. 이재명 후보가 45.8%, 윤석열 후보가 42.3%로 각각 나타났다. 다만 6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이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는 점이 눈에 띈다.

최근 여론의 추이를 봤을 때, 이러한 초박빙 흐름은 이재명 후보의 상승세와 윤석열 후보의 하락세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이 후보의 상승세는 ‘정권교체론 우세’라는 불리한 구도를 어느 정도 극복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한 달 사이, 매머드 선대위 개편과 주요 정책 선회 등 자신의 여러 불안요소를 줄여 나가기도 했다. 그러나 그보다는 국민의힘의 자중지란과 윤 후보의 가족 리스크에 따른 반사효과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이 후보 스스로도 최근 자신의 지지율 역전 현상을 ‘골든크로스’가 아닌, 윤 후보가 부진해서 얻은 ‘데드크로스’라고 평가한 바 있다.

윤 후보의 경우 지지율 반등을 위해 김건희씨 사과 등으로 정면돌파를 시도했지만, 유의미한 효과를 얻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이은 논란에 비해 지지율 하락세가 비교적 가파르지 않다는 건 윤 후보로서 희망적인 부분이다. 윤 후보의 위기 돌파에 대한 민심의 기대가 여전히 살아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백중세의 승부를 가를 요인은 결국 ‘정책’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두 후보가 출연해 각자의 경제정책을 풀어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가 열풍을 일으킨 것 또한, 제대로 된 정책 검증에 대한 대중적 갈증이 존재한다는 방증이다. 이 후보가 여론에 따라 자신이 밀어붙여온 공약을 고치는 것도, 윤 후보의 토론 거부에 비판이 쏠리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정쟁이 격화되고 상대를 음해하는 저급한 선거로 가는 경향이 강해지면 상대적으로 정책을 말하는 후보가 더 돋보이게 된다. 또한 정책이 부재할수록 유권자들의 정책에 대한 갈증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정책을 챙기는 후보가 중도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 역시 “표심이 아직 유동적인 중도층이 결국 지금의 접전 양상을 판가름할 것이다. 이들의 경우 네거티브 한두 가지보다, 어느 후보가 주택·민생 등 내 삶에 직결된 정책을 와닿게 내놓을 것이냐에 크게 반응할 것이다. 그게 안 나오니까 유권자들이 반감을 갖고 후보들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李-尹 격차 5% 미만이면 단일화 변수 중요”

이번 조사에선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 간 단일화, 혹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단일화가 각각 이뤄졌을 때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도 물었다. 즉 단일화가 초접전 양상에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여부다.

우선 범진보진영인 민주당과 정의당이 단일화할 경우, 응답자의 41.9%가 이재명 단일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률(40.8%)과 격차를 벌리지 못하는 모습이다. 앞선 다자대결 구도에서의 이 후보와 심 후보 지지율 합산(44.9%)보다 오히려 감소하기도 했다. 현재 기준으로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화가 대선 승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범보수진영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단일화를 이룰 경우, 응답자의 43.8%가 윤석열 단일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뒤이은 이재명 민주당 후보(39.0%)를 오차범위에서 살짝 벗어나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세와 더불어 안철수 후보가 그 반사효과를 누리며 상승하는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보수진영에서 두 후보 간 단일화 요구가 커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왼쪽)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국회사진취재단·시사저널 박은숙

한편 이재명·윤석열 두 유력 후보에 대항해 제3지대 후보들이 단일화를 이룰 경우는 어떨까. 안철수·심상정 후보로 대표되는 제3지대 단일화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3지대 단일후보가 8.7%의 지지율로 두 자릿수를 넘지 못했고, 이재명·윤석열 두 유력 후보에 비해서도 30%포인트 이상 뒤지는 것으로 나타날 만큼 전체 대선 판도에 별다른 변화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에 대해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막판까지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5%포인트 안쪽이면 가 어느 정도 유의미한 변수가 될 수도 있다. 다만 정의당의 경우 민주당과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도 서로 실익을 따지는 과정이 상당히 험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사저널 의뢰/조원씨앤아이 조사/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02명/12월25~29일/ARS 여론조사(유선전화 2.5%+휴대전화 97.5% RDD 방식)/2021년 11월 주민등록인구 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응답률 3.2%/표본오차 ±2.2%p(95% 신뢰수준)/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 [대선 여론조사] 연관기사

“대선후보 교체해야” 윤석열 49.7%, 이재명 46.9%    

文대통령 국정평가 긍정 43.5%, 부정 54.0%…TK에서 ‘긍정’ 상승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