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울산시,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올해 경영안정자금 3775억원 지원
  • 이정희 영남본부 기자 (sisa529@sisajournal.com)
  • 승인 2022.01.03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학부모 교육비 부담 대폭 줄어…​​​​​​​교육복지 확대 영향
울주군, 인구감소대응 대통령표창 수상
울산 북구, 교육특화도시 위한 ‘평생학습대학’ 운영

울산시는 올해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정자금 총3775억원을 지원한다.

3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시는 중소기업에 2485억원과 소상공인에게 1290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각각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 당초 대비 약 400여 억원이 증액된 것이다.

울산시는 금융기관 대출이자 일부(중소기업 1.2~3%이내, 소상공인 1.2~2.5%이내)를 지원한다. 울산시는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먼저 중소기업자금 700억원에 대해 울산경제진흥원 접수를 통해 지원한다. 또 소상공인자금 300억원은 오는 21일부터 울산신용보증재단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접수 받아 선착순 지원한다. 이어 울산시는 5개 구‧군의 중소기업자금 855억원과 북구‧울주군 소상공인자금 150억원에 대해 오는 2월 부터 접수받아 지원한다.  또 3월 중구‧남구‧동구의 소상공인자금 240억원도 지원한다.

울산시는 올해 일자리창출 실적 30%이상 기업에 대해 가점을 부여한다. 또 30년 이상 울산시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모범 장수기업에 대해 금리를 우대 지원한다. 특히 울산시는 소상공인 자금 지원한도를 1000만원 상향해 업체당 6000만 원 한도로 지원한다. 신용도가 낮은 소상공인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중신용자 구간 할당제’를 시행한다.

 

◇ 울산 학부모 교육비 부담 대폭 줄어…교육복지 확대 영향

울산교육청이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복지 체제를 구축한 결과 ‘학부모 교육비’ 부담이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울산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울산의 초·중·고 공립학교 학부모 부담 비율은 31.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금은 109만8000원인데, 이는 전국 평균 83만3000원보다 26만5000원 더 많았다. 하지만 노옥희 교육감 취임 이후 학부모 부담 비율은 2018년 24.83%, 2019년 17.08%, 2020년 5.47%로 3년간 25.98% 줄었다.

이는 울산교육청이 차별과 격차 없는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는 등 교육복지 정책을 대폭 확대한 덕분이다. 울산교육청은 지자체와 협조해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했다. 또 공·사립유치원 무상급식 지원과 중·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초·중학생 수학 여행비 지원, 학습준비물비 지원, 치과주치의제 시행 등 각종 교육복지 사업을 펼쳤다.

울산교육청은 올해 고등학생 수학여행비를 1인당 20만원 지원한다. 또 초등학교 신입생 입학준비금 10만원도 지원한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경제적 차이로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교육의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있다”며 “전국 최상위 교육복지로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계속해서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선호 울주군수(사진 가운데)가 관계 직원들과 함께 인구감소 위기대응 울주군 '대통령 표표창장'을 들고 있다.   Ⓒ 울주군청
이선호 울주군수(사진 가운데)가 관계 직원들과 함께 인구감소 위기대응 울주군 '대통령 표표창장'을 들고 있다. Ⓒ 울주군청

◇ 울주군, 인구감소대응 대통령표창 수상

울산광역시 울주군은 지난해 ‘인구감소대응' 부문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3일 울주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인구감소 위기대응 정책을 확산하기 위해 전국 기초지자체 대상으로 이 부문을 심사했다. 그 결과 울산 울주군과 충북 옥천군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울주군이 인구유지와 인구유입 투 트랙 전략으로 청년일자리 등 정책을 펼친 덕분이다. 울주군은 이를 통해 타기초단체 보다 인구를 많이 유입했고, 2020년 기준 합계 출산율 전국 0.84명 보다 많은 0.98명을 기록했다. 

울주군은 집 없는 신혼부부에게 대출이자와 주택관리비를 지원했다. 또 난임 부부 교통비와 공교육비·청소년 성장금도 지원했다. 울주군은 청년센터설치와 산재전문공공병원 유치, 치매안심센터 설치 등 각종 정책을 추진했다.

이선호 울주군수는 “지금 우리나라는 제2의 분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수도권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방이 살려면 근본적으로 청년이 미래를 꿈꿀 수 있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야 한다”며 “앞으로도 출생부터 노후까지 전 생애에 걸친 촘촘한 인구정책을 발굴하고, 펼쳐 전 세대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지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 울산북구, 교육특화도시 위한 ‘평생학습대학’ 운영

울산광역시 북구는 올해 교육특화도시를 위한 ‘평생학습대학’을 운영한다.

3일 북구청에 따르면, 북구는 올해 3개 학부 7개 전공과 교양과정·전문자격과정 등을 편성해 평생학습대학을 운영한다. 교육 모집인원은 총 280명이다. 북구는 평생학습대학 수강생을 오는 2월부터 모집해 3월부터 11월까지 교육한다.

북구는 지난해 학습이 지역성장의 기반이 되도록 8개 권역 캠퍼스로 나눴다. 특히 평생학습 특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각종 제도정비와 민·관·학 협력체계 마련했고,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 사업을 추진했다. 무엇보다도 북구는 평생교육 정책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 평생 학습관을 건립했다.

북구 관계자는 “구민이 자기계발과 성장에 대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북구형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구민의 학습이력을 등록하고 관리해 구민 누구든지 언제·어디서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