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윤석열’ 그림자에 與野 진영갈등 폭발 조짐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2.10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수사’ 발언 일파만파…與, 친문 결집 시도 vs 野, 보수층 공략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 논란이 진화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이례적으로 거친 반응을 보이면서 논란은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여권과 야권 모두 윤 후보의 발언을 고리로 ‘집토끼’ 결집을 시도해, 진영 간 세 대결이 격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0일 정치권에선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을 둘러싸고 격앙된 반응이 쏟아져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 회의에서 윤 후보를 향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단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지 대답해야 한다”고도 일갈했다.

지난 2019년 11월8일 청와대에서 열린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왼)과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인사하는 모습 ⓒ 청와대
지난 2019년 11월8일 청와대에서 열린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왼)과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인사하는 모습 ⓒ 청와대

“친문 부동층 잡아라”…文대통령도 대선 한복판에 소환

문 대통령은 또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의 인터뷰에서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며 작심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일찌감치 대선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야당 후보를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대선 후보가 정치 보복을 공언하는 것은 본 적 없는 일”이라며 “윤 후보는 보복이 아닌 통합의 길로 가시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고민정‧김의겸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 20명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공화국과 정치 보복을 공약한 윤 후보에 맞서 문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 막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3월9일 대선에서의 승리”라고 했다. 

여권이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에 화력을 집중하는 이유는 친문 진영의 대결집을 노린 것이란 게 정치권의 공통된 평가다. 민주당 지지층이면서 이 후보 지지를 꺼려하는 부동층의 표심을 모아, 현재의 지지율 열세 국면을 벗어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여기에 이번 논란을 계기로 윤 후보에 ‘검찰공화국’ 프레임을 덧씌워, 검찰개혁을 지지했던 친문 세력의 결합을 시도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민주당은 최근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을 구원 투수로 내세우면서 친문과 호남에 대한 노골적 구애를 시작한 상태다. 이 후보와 대선 경쟁자였던 이 위원장에게 선거 총책임을 맡기면서, 이 후보에게 아직 마음을 열지 않은 부동층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의도였다. 이 위원장의 공식 등판 시점과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이 맞물린 데다 문 대통령까지 비판 대열에 합류하면서, 민주당은 ‘집토끼 잡기’에 사활을 걸 태세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대 윤석열’ 구도 부담됐나…한 발 물러선 尹

그러나 야권도 동시에 지지층 결집을 노리는 분위기다. 정권 교체 여론이 국정 안정 여론보다 높은 상황인 만큼,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이 문재인 정부에 반감을 가진 보수층의 결집을 부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재명 대 윤석열’에서 ‘문재인 대 윤석열’의 구도로 대선판이 재편될 가능성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에서 있었던 수많은 모순적 정책이나 부패로 점철된 부분을 일거에 일소할 수 있는 적임자로서 윤석열 후보가 선출된 것”이라며 “국민에게 (적폐청산의) 적입자가 윤 후보임을 상기시키는 것이 선거상에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다만 야권 일각에서도 윤 후보의 발언으로 공들였던 호남 지지층을 잃게 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기색이다. 국민의힘은 보수 진영으로선 처음으로 호남 득표율 목표치를 25%로 잡고 ‘서진 정책’에 시동을 걸던 찰나였다. 당장 이번 주말부터 윤 후보는 호남권 도시 순회에 나서기로 했다. 이 같은 시점에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으로 호남권 친문 지지층이 동요한다면, 서진 정책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언이다.

당내에서도 윤 후보 발언의 여파에 대한 해석이 분분해지자, 윤 후보 본인은 일단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란 단어는 없다”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늘 강조해왔다. 저 역시도 같은 생각”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서도 “문 대통령과 내 생각이 같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