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재소환 조사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2.11 1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상환 잔액 2562억원…폰지 사기 가능성도
ⓒ연합뉴스
ⓒ연합뉴스

경찰이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11일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 지난 9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지 이틀만이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장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소환해 조사했다. 장 대표는 부실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이를 숨긴 채 펀드를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장 대표가 신규 투자자의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폰지 사기’를 벌였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IBK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다. 이후 운용사의 불완전 판매와 부실 운용 등으로 환매가 중단되면서 개인·법인 투자 피해자를 양산했다. 지난해 4월 말 기준 환매 중단으로 은행 등이 상환하지 못한 잔액은 모두 총 256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해 펀드 판매사와 디스커버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 명단과 투자액 등이 적힌 파일을 확보했다. 여기에는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중국대사 부부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각각 청와대 정책실장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재직할 당시인 2017년 7월 디스커버리 펀드에 거액을 투자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특혜 환매 의혹’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장 대사는 “부실 사고가 발생한 펀드 투자와 관련해 사고 이후 일체의 환매를 신청하거나 환매금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실장도 “환매 신청 사실이 없고 환매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