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엽기굿판’ 논란…與野 모두 연관성 부인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2.16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엽기굿판에 윤석열 부부 연루” 주장에 野 “文대통령 이름도” 반박
與 추가 영상 공개하며 재반박…野는 강경 대응키로
살아있는 소의 가죽을 벗겨 '엽기 굿판' 논란을 빚은 2018년 9월 수륙대재 행사장에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배우자 김건희씨의 이름이 적힌 연등이 걸린 모습 ⓒ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살아있는 소의 가죽을 벗겨 '엽기 굿판' 논란을 빚은 2018년 9월 수륙대재 행사장에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배우자 김건희씨의 이름이 적힌 연등이 걸린 모습 ⓒ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살아있는 소의 가죽을 벗겨 물의를 빚었던 이른바 ‘엽기 굿판’을 두고 정치권의 네거티브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그의 부인 김건희씨의 연루설을 제기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여권 인사들의 연등도 있었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여기에 민주당은 추가 영상을 공개하며 재차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엽기 굿판’ 의혹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엽기 굿판’을 벌였던 무속인 ‘태산 이종일’씨가 지난 2016년 김건희씨의 회사 코바나컨텐츠 주최 행사에서 축사를 한 영상을 공개하며 “윤 후보는 무속인과 어떤 관계인지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전날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윤 후보 부부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의심받는 무속인 건진법사가 2018년 9월 당시 ‘엽기 굿판’을 기획했으며, 해당 자리에 ‘코바나 콘텐츠 대표 김건희’와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 윤석열’의 이름이 적힌 연등을 확인한 점을 토대로 연루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건진법사의 절친, 일광종 총무원 부원장, 소 가죽 벗기는 굿을 집행하는 무속인이 대체 코바나컨텐츠의 대형 전시회를 시작하는 VIP 개막식에 참석해서 발언까지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지금이라도 김 씨와 윤 후보는 일광종과 무슨 관계인지, 건진법사와 어떤 관계인지 있는 그대로 밝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언제까지 발뺌할 것인가” “얼렁뚱땅 사실을 덮으려 한다고 덮어지지 않는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이 관련 의혹에 대해 “윤 후보 부부는 등값을 내거나 어떤 형태로든 행사에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하자, “무의미한 물타기에 불과하다”며 비판을 이어간 것이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이 ‘엽기 굿판’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연등도 있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청와대 출신으로서 직접 확인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은 행사에 등을 보낸 사실이 없다. 청와대는 부처님 오신 날에만 일부 사찰에 연등 공양을 할 뿐, 다른 행사에는 대통령 명의의 연등을 보낸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건진법사’라고 불리는 전아무개씨(왼쪽)가 지난 1월1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방문한 윤석열 후보의 어깨를 치며 사무실 직원을 소개해주는 장면 ⓒ 세계일보 유튜브 캡처
‘건진법사’라고 불리는 전아무개씨(왼쪽)가 지난 1월1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방문한 윤석열 후보의 어깨를 치며 사무실 직원을 소개해주는 장면 ⓒ 세계일보 유튜브 캡처

국민의힘은 윤 후보 부부와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는 동시에 ‘엽기 굿판’을 주최한 단체 소속 인사가 이재명 선대위와 친분이 있다는 점을 거론하며 역공에 나섰다. 최지현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김의겸 의원은 2018년 동물학대 논란 행사 주체 사무총장이 이재명 후보 캠프 인사라는 점을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악의적 마타도어를 시도하다 망신을 자초하고도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부대변인은 ‘엽기 굿판’을 주관한 단체의 당시 사무총장으로 있던 서아무개씨가 2018년부터 이재명 후보 캠프에 소속돼 있었으며 지난 1월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로부터 4050위원회 종교본부 임명장을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 부대변인은 “이제 그만 포기하고 민주당에 참담한 이 사태에 대한 책임과 함께 법적 책임도 지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