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2시까지 영업해도 문제없다” 거리두기 조정안 직격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2.18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료들이 문제…옛날 관성에 매이면 안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오전 전남 순천시 순천 연향패션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오전 전남 순천시 순천 연향패션거리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영업시간 제한을 기존 오후 9시에서 10시로 연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과 관련, “3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12시까지 연장해도 아무 문제 없지 않겠나”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전남 목포 평화광장 유세에서 “지금 코로나는 2년 전의 코로나가 아니다. 감염 속도는 엄청 빨라졌는데 이젠 독감 수준을 조금 넘고, 위중증 환자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바이러스가 옛날엔 덩치가 이만해 깔려 죽을 뻔했는데 요즘엔 타격이 작아서 방식을 바꿔야 한다”며 “이렇게 다 모여도 상관없는데 식당에서 6명 이상이 10시 넘어서 모이면 안 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관료들이 문제다. 그냥 보신하고, 옛날 관성에 매여서 전에 하던 걸 잘했다고 한다”며 “코로나가 완전히 진화해서 다른 걸로 바뀌었는데 똑같이 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제 방역도 초기의 원천봉쇄 방식이 아니라 유연하게, 스마트하게 바뀌어야 한다는 게 제 신념”이라며 “이재명에게 기회를 주시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코로나19 피해를 다 복구하고, 유연하고 스마트한 방역으로 우리도 유럽처럼 일상을 신속히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정부의 코로나 대응 재정 지원에 대해서도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코로나 때문에 정부가 해야 할 것을 국민들이 대신하느라 엄청나게 빚을 졌다”며 “다른 나라는 피해 입은 것을 국내총생산(GDP) 15%를 지출해가며 다 갚아줬는데 우리는 왜 쥐꼬리만큼 (GDP의) 5%밖에 안 주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19일부터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을 기존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로 연장하고, 사적 모임 인원은 전국 동일하게 최대 6인으로 유지하는 내용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