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4시] 대구시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하다”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2.02.23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오미크론에도 세계가스총회 대면 개최 결정
대구시, 내달부터 불법 무단방치 공유 PM 단속
대구광역시청 ⓒ대구시
대구광역시청 ⓒ대구시

제2대구의료원 설립이 타당하다는 대구시 조사 용역 결과가 나왔다. 

대구시는 23일 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용역은 권영진 대구시장이 앞서 지난해 2월18일 대구 코로나19 1차 팬데믹 1주년 대시민 담화문을 통해 제2대구의료원 건립 추진 의사를 피력하면서 이뤄졌다. 용역 업체인 ㈜프라임코어컨설팅은 지난해 7월 ‘제2대구의료원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해 이날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시는 이번 용역에서 제2대구의료원의 설립에 따른 지역 주민 건강 증진과 지역보건의료에 미치는 영향, 사업 타당성 등을 중점 조사·분석했다.

김종한 행정부시장은 “최종 보고회 결과와 ‘공공의료 기능 강화와 확충’을 주제로 한 시민 공론화 과정등을 바탕으로 향후 닥칠 감염병 위기 대응과 시민의 보편적 필수 보건의료 보장을 위한 공공의료 강화 정책을 적극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해 11월 23일 엑스코에서 열린 ‘2022 대구 세계가스총회 성공다짐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구시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해 11월 23일 엑스코에서 열린 ‘2022 대구 세계가스총회 성공다짐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구시

◇ 대구시, 오미크론에도 세계가스총회 대면 개최 결정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대면 행사 개최가 불확실했던 ‘2022 대구 세계가스총회’가 대면 개최로 최종 결정됐다.

대구시는 오는 5월 ‘2022 대구 세계가스총회’를 전면 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대구시는 이날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세계가스총회 조직위원회 집행위원 회의 결과를 이같이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과 박봉규 세계가스총회조직위원장 및 43개 조직위원사가 참석해 대구 세계가스총회 개최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인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행사 개최 방식의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다.

세계가스총회조직위는 코로나19로 등록을 주저했던 참가 예정자들을 위해 사전등록 마감일을 오는 3월31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정 경제부시장은 조직위의 이번 대면 행사 개최 결정에 대해 “지난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정책과 전 세계적인 방역규제 완화 추세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직위는 오는 5월 행사 기간 해외 입국자의 격리 조치가 완전 해제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지만,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총회에 참가하는 해외 입국자에 한해 격리면제 절차를 거쳐 입국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도에 무단 방치된 전동킥보드 ⓒ대구시
차도에 무단 방치된 전동킥보드 ⓒ대구시

◇ 대구시, 내달부터 불법 무단방치 공유 PM 집중 단속

대구시는 내달부터 불법 무단방치된 공유형 개인형이동장치(이하 PM)를 집중 단속한다고 23일 밝혔다.

단속대상은 보도 중앙이나 횡단보도, 점자블록, 보차도 등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13개 중점 관리구역에 불법 무단방치된 전동킥보드 등 공유 PM이다. 

대구시는 민원 발생 후 1시간 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들을 수거하고, 보관료와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수거료는 1대당 8000원, 보관료는 1일 기준 2000~5000원, 과태료는 10만원이다.

대구시는 앞서 지난해 12월 PM 무단방치 수거 관련 규정을 명시한 ‘개인형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조례’를 개정했다. 이후 2개월 간 계도기간을 거쳤다.

대구지역에서 운영 중인 공유 전동킥보드는 2020년 하반기 3개 업체 1050대에서 2021년 최대 9개 업체 6940대로 1년 사이 6.6배 증가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전동킥보드 등 공유 PM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시민들에게 이동 편의성을 주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업체들의 무분별한 경쟁으로 운영 대수가 급격하게 늘면서 불법 무단방치로 인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단속 배경을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