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회복지 종사자 단일임금제 도입…비정규직 처우 개선도”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2.24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 종사자 71%가 언어 등 폭력 경험…안전 확보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4일 충북 충주시 충주 젊음의거리에서 열린 ‘대한민국 국토 심장부 충북 발전, 이재명은 합니다!’ 충주 집중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4일 충북 충주시 충주 젊음의거리에서 열린 ‘대한민국 국토 심장부 충북 발전, 이재명은 합니다!’ 충주 집중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4일 “62만 사회복지 현장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통해 복지국가의 기반을 완성하겠다”며 사회복지 종사자를 대상으로 단일임금체계 도입, 폭력 예방 및 안전 확보,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복지 수준은 여전히 부족하다”면서 “열악한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현장(종사자)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는 사회복지 종사자 단일 임금체계를 도입해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그동안 일하는 지역과 시설의 유형, 소관부처에 따라 서로 다른 임금체계의 적용을 받아왔다”며 “어느 유형이나 지역에 상관 없이, 어느 부처나 시설에서 일하건 사회복지 종사자라면 차별받지 않고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누리게 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회복지 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사회복지 종사자의 71%가 언어·정서·신체 등의 폭력을 경험하고 있다”며 “사회복지 종사자의 폭력 예방 및 안전대책을 위한 법제화를 적극 추진해 실질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비정규직 사회복지 인력 처우 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현재 복지정책 중 시급한 개선 과제 중 하나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인력 정책”이라며 “비정규직 종사자들이 동일 업무 정규직보다 급여나 처우가 차별받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지속 업무에 대해서는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사회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우선해 공정한 임금체계를 마련하고 근로 환경을 개선하겠다”면서 “이러한 노력은 사회서비스의 질 제고로 이어지고 모든 국민이 그 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