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확진 가족·동거인 있어도 미접종자 격리 안 해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2.25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수동감시’ 전환
확진자 증가로 보건소 등 업무 부담 가중…3월 중순 확진자 정점
시민들이 25일 서울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줄을 서있다. ⓒ연합뉴스
시민들이 25일 서울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줄을 서있다. ⓒ연합뉴스

오는 3월1일부터 가족 등 동거인이 코로나19에 확진되더라도 나머지 동거인들이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3월1일부터 확진자 동거인 관리 방식을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수동감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함께 사는 가족 등 동거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예방접종완료자만 격리하지 않고, 미접종자는 7일 동안 격리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모두 격리하지 않고 스스로 건강 상태를 면밀히 살피는 ‘수동감시’로 전환된다.

정부는 확진 판정을 받은 가족 등 동거인이 있는 나머지 동거인들은 확진 동거인이 PCR 검사를 받은 날 기준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7일 차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3일 이내 PCR 검사와 7일 차 신속항원검사는 ‘의무’가 아닌 ‘권고’ 사항이다. 다만 학교 현장은 새 학기 적응기간을 두기 위해 현행 지침을 유지하고 오는 3월14일부터 완화된 지침을 적용하기로 했다. 학기 초 정상적인 등교 여건을 갖추기 위한 방침으로 해석된다.

정부가 격리 규정을 변경한 이유는 급증하는 확진자 증가세로 보건소 등 업무 부담이 가중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동거인을 접종완료자와 미접종자로 구분해 격리 규정을 다르게 적용하고 안내하는 일이 일선 보건소에 부담을 주자 한 달도 채 안 돼 격리 규정을 다시 바꿨다. 이에 대해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주에 17만 명대 환자(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태”라며 “보건소 업무량이 늘었기 때문에 사실은 확진자 당일 처리도 상당히 어려운 상태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많은 일선 선생님(보건소 직원)들이 가장 어려웠던 게 사실은 동거가족의 격리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미크론 유행의 정점이 언제일지 궁금하실 텐데, 많은 전문가가 3월 중순경으로 추측하고 있다”면서 “정점에 달했을 때 일일 신규 확진자 규모는 25만 명 내외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지금까지 비슷한 상황에 부닥쳤던 다른 나라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위중증 환자 수, 사망자 수, 병상 가동률 등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