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우크라 인도적 지원 신속히…대러 제재 동참”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2.28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심하고 미온적인 접근” 국제사회 비판 의식한 듯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신속하게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러시아에 대한 국제제재에 동참하면서 제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확실하게 마련해 달라”며 이같이 당부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곡물 수급 불안 전망과 관련해서는 “기업과 핫라인을 구축해 수급 상황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하라”며 “제3국 수입, 재고 확대, 대체재 확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급 안정화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대(對)러시아 제재와 우크라이나를 향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동참 의지를 재차 밝힌 것은 한국이 제재 동참에 소극적이라는 국제 사회의 비판을 의식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대러 제재 동참에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 “한국의 소심하고(timid) 미온적인(tepid) 접근은 부끄럽고 어리석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엔과 유럽연합(EU) 등은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로 수십만 명이 피란길에 오르면서 향후 3개월 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10억 달러(약 1조1970억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피란민 수용 문제와 관련한 방침을 밝히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