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김동연 “통합정부·국민내각 합의” 사실상 단일화 선언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2.03.01 22: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제7공화국 개헌안 추진키로
김종인에 연일 러브콜…反尹연대 구축하는 與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3월1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카페에서 회동한 후 손을 잡고 함께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3월1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카페에서 회동한 후 손을 잡고 함께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3월1일 ‘통합정부’ 구성에 합의했다. 김 후보 측은 후보 거취에 대해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후보가 사실상 단일화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와 김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전격 회동한 뒤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에 합의했다. 이 후보는 “정치교체를 위한 정치개혁에 뜻을 함께하고 통합정부와 국민내각을 만든다는 점도 합의했다”고 했다. 김 후보는 “정치교체와 성공한 통합정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두 후보는 “대한민국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는 첫걸음은 정치교체”라며 “무조건적인 정권교체나 정권연장으로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하에 최우선 과제로 권력구조 개편과 정치개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개헌을 위해 20대 대통령 임기를 1년 단축해 2026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한다”고 합의했다. 새 정부 출범 1년 안에 ‘제7공화국 개헌안’을 만들기로 하고 분권형 대통령제, 책임총리 등을 담기로 했다. 또 “정치개혁법안을 대통령 취임 전 국회에 제출한다”고 합의했다. 법안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국회의원 면책특권 폐지, 국민소환제 도입,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금지 등을 포함하기로 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에 ‘공통공약추진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국정운영 동반자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고 합의했다.

공동선언은 사실상 단일화 절차를 위한 합의에 가깝다. 송문희 새로운물결 대변인은 김 후보 거취 질문에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단일화의 효과는 아직 미지수다. 현재 김 후보 지지율은 1% 내외다. 김 후보가 사퇴하더라도 단일화 효과가 크지 않을 수도 있다. 물론 반대로 중도층 표심이 움직일 수도 있다. 

민주당은 안철수 국민의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도 통합정부 공감대를 확대해 ‘반윤석열 빅텐트’ 구도를 굳히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은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게도 연일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이 후보가 집권하면 김 전 위원장에게 통합정부 구성을 위한 중책을 맡길 수 있다는 신호도 보냈다. 이 후보와 민주당이 대선을 일주일여 앞두고 통합정부에 속도를 내며 ‘반윤석열 연대’ 구축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