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시간 해도 ‘가성비’ 좋은 운동 3가지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6.04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단 오르기, 하체 근력 발달 및 심폐지구력 향상에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어느새 운동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됐다. 그러나 하루 대부분을 앉아 지내는 회사원들이 운동만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기 쉽지 않다. 헬스장에 등록해두고 사실상 거의 방문하지 못하는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운동만을 위한 시간을 따로 할애할 수 없다면, 시간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운동을 틈틈이 하는 방법도 있다. 본격적인 운동보단 효과가 덜하겠으나, 틈틈이 잊지 않고 수행한다면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틈틈이 할 수 있는 운동법 3가지를 알아본다.

▲ 걷기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효과는 무시할 수 없는 운동이다. 매일 중간 강도로 20분쯤만 걸어도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는 해외 연구 결과도 있다. 수면의 질 향상 및 스트레스 경감에도 효과가 있다.

따로 걷는 시간을 낼 수 없다면 생활 속에서 걸음 수를 늘릴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버스를 타고 이동할 경우 목적지 1~2개 정거장 전에 내려 걸어가거나,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되도록 건물 입구와 먼 곳에 주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계단 오르기

걷기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장비 없이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건강 증진 효과로는 혈류 흐름 개선, 심폐지구력 향상, 하체 근육 자극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기만 하면 되므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처음부터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는 게 부담스럽다면 목표 층수의 절반쯤까지 계단을 이용하고 점차 늘려가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 스쿼트

서있을 공간만 있다면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를 이어가는 근로자의 경우 타인의 시선에 구애받을 필요도 없다. 알람을 설정해두고 일정한 시간마다 스쿼트를 하면 신체에서 가장 큰 근육인 하체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 효과 역시 골밀도 상승, 심혈관 건강 개선, 근육량 증가 등 다양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