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에 울상 짓는 산업계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6.07 16: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건설업계 직격탄…주류업계는 피해 가시화
ⓒ연합뉴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나서면서 산업계 곳곳에서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7일 0시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고, 이날 10시에 총파업 출정식을 가졌다. 파업의 주된 이유는 ‘안전운임제’다. 낮은 운임으로 과로·과적·과속운행에 내몰린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화물차주와 운수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다.

2018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통해 만들어진 안전운임제는 2020년 1월부터 컨테이너·시멘트부문에 한정돼 시행됐다. 그러나 일몰제에 따라 오는 12월31일 사라진다. 그런 안전운임제의 유효기간 이후로도 유지하고, 적용대상도 확대해 달라는 게 화물연대의 요구다.

화물연대는 이밖에도 운송료 인상과 지입제(운송회사에 개인 소유 차량을 등록해 일감을 받아 보수를 받는 제도)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및 산재보험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산업계 전반에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화물연대 조합원이 전체 화물 운송 종사자 42만 명 중 2만5000여 명에 불과하지만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 차량 등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시멘트·레미콘업계는 이번 파업으로 인한 직격탄을 기정사실화로 받아들이고 있다. 국내서 시멘트 가루를 운반하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 2700여 대 중 절반가량이 화물연대에 소속돼있기 때문이다. 앞서 한국시멘트협회는 지난해 11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 일평균 출하량이 최대 80% 급감하면서 하루 피해액만 약 110억원에 달한다고 추정한 바 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여파는 건설업계까지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골재대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물류난까지 더해질 경우 시멘트는 물론 철근 등 자재의 수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업계 전반의 공기 지연이 불가피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물류차질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에서는 부산지부 조합원(3000여 명) 외에도 비조합원들까지 파업에 합세하는 분위기다. 부산항은 국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75%를 처리하고 있다. 여기에 여수 국가산단과 광양항, 여수항에서도 화물연대 조합원들도 파업을 선언한 상태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국내 수출입산업 전반에 타격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주류·유통업계에서는 이미 이전부터 파업의 영향을 받고 있다. 실제 하이트진로는 지난 2일부터 파업을 앞두고 벌어진 시위로 출고에 차질이 생기 상태다. 이 때문에 하이트진로의 지난 1~6일 사이 이천·청주공장 주류 출고량은 평소 대비 38%로 감소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주류 생산은 물론 도매업체와 편의점, 대형마트, 주점, 음식점 등에 대한 배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편의점 체인인 미니스톱은 이번 사태로 점주들의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진로 발주를 지난 4일부터 일부 제한한 상태다.

정부는 화물연대와 소통하면서 요구사항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파업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벌어지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와 함께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대체수송 차량을 투입하는 등 비상수송대책도 시행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