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무원 이준석…친윤계 ‘손절’에 안철수 몸 풀기까지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6.30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心도 이준석 ‘팽’ 시그널…당내 패권 다툼 최절정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내에서 점차 고립되는 분위기다.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심의를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다. 친윤(친윤석열)계의 노골적인 세력화와 유력 차기 대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의 몸 풀기에 밀려나는 형국이라서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원 사격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이 대표로선 사면초가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 대표를 향한 당내 ‘손절’ 움직임은 30일 박성민 의원의 당대표 비서실장직 전격 사퇴로 노골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숨겨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라고도 불린 박 의원의 사퇴 이면엔 친윤계와 이 대표 사이 갈등이 있다는 해석이다. 이 대표의 리더십을 흔들기 위한 ‘작전’의 일환이라는 것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모습 ⓒ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모습 ⓒ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에 선 긋는 尹心…‘고립작전’ 시작됐나

박 의원은 이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던 인물이다. 윤 대통령과는 2014년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 수사 국면부터 검사와 울산구청장으로서 친분을 맺어왔다. 대선 직후 윤 대통령의 부탁으로 당 대표 비서실장직을 맡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의 사퇴에 윤 대통령의 의중까지 담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대목이다.

여의도 정계에선 윤 대통령과 이 대표 사이 ‘엇박자’ 시그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작은 지난 주말 불거진 두 사람 간 회동설이었다. 이 대표 측은 회동 사실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인 반면 대통령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사실상 윤 대통령이 이 대표의 구애에 선을 그은 것이란 해석이다. 이후 27일엔 윤 대통령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순방길에 이 대표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의구심을 키웠다.

과거 대선 기간 ‘윤핵관’ 문제로 비롯된 이 대표와의 갈등 국면에선 윤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다. 이 대표가 당무 보이콧을 결정하고 지방에서 잠적할 때 직접 울산으로 내려가 설득한 것도 윤 대통령이었다. 그러나 이번엔 지원 사격을 기대하기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당무는 당무”라며 당의 일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시그널만 보면, 당내 패권은 친윤계 쪽으로 기운 셈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 환송 인사들이 2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탑승한 공군 1호기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 환송 인사들이 2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탑승한 공군 1호기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준석 징계’로 기우나…예비 당권주자들은 벌써 몸 풀기

이 대표로선 치고 올라오는 예비 당권 주자들까지 의식해야 하는 처지다. 오랜 ‘악연’으로 꼽히는 안철수 의원이 대표적이다. 안 의원은 지난 28일 수도권 원외 당협위원장 모임에 참석해 물밑 스킨십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잠재적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김기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등도 대거 참석했다. 차기 당권 주자들이 이 대표의 징계를 기정사실하고 이에 따른 조기 전당대회 수순을 염두에 뒀다는 관측이다.

기세를 잡은 친윤계의 공세 수위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 대표를 징계하라는 목소리가 과감하게 터져 나오는가 하면, 민들레나 미래혁신포럼 등 친윤계 주축의 모임을 잇따라 발족하면서 이 대표를 포위하는 분위기다. 민들레 멤버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박수영 의원은 이 대표를 “자기 살기 위해 당을 망치는 (사람)”이라고 평가 절하하기도 했다.

친윤계 일각에선 이 대표를 쫓아내는 것처럼 비칠 경우 여론 악화를 우려하는 분위기지만, 그보다 갈등을 조기 수습하는 게 낫다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이 대표를 향한 여론이 들쑥날쑥하다는 점도 ‘고립작전’에 드라이브를 거는 배경이다. 22일 발표된 시사리서치 조사(시사저널 의뢰, 21일 조사, 1006명 대상)에선 “이 대표가 일찍 물러나야 한다”는 응답이 53.4%를 기록한 반면, 27일 발표된 KSOI 조사(TBS 의뢰, 24~25일, 1001명 대상)에선 “수사 결과를 보고 징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52.2%를 기록했다. 이 대표가 여론에 안심할 수준은 아니라는 해석이다.

일주일 뒤 열리는 윤리위도 징계 수순으로 접어들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리위는 지난 22일 첫 회의에서 이 대표의 측근이자 이 대표로부터 증거인멸 교사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해 징계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김 실장이 실제 징계 처분을 받을 경우, 설령 이 대표가 징계를 받지 않더라도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롭진 못할 것이란 분석이다. 결과적으로 윤리위 결과와 무관하게 친윤계는 이 대표에 대한 거취 압박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