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건진법사’ 이권 개입설에 “이미 시작된 일…여러 번 경고”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03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비대위 전환, 대통령 관여했다면 심각한 정치 퇴행”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무속인으로 알려진 ‘건진법사’ 전씨의 이권 개입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실 조사까지 들어갈 정도면 이건 이미 시작된 일”이라며 “아무런 관련 첩보도 없이 대통령실이 조사가 나섰다는 보도가 나올 리 있느냐”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인터뷰에서 “대선 때부터 저희가 경고를 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상한 사람들, 정당이라든가 선대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상한 사람들의 신세를 지게 되면 그 사람들에게 꼬이는 이상한 이권의 무리들 때문에 반드시 사달이 난다고 여러 번 경고했다”며 “대통령실이 움직였다는 것은 뭔가 관련된 정보를 입수했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봐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상임전국위·전국위 소집 안건을 의결한 것에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라면 상당히 심각한 정치 퇴행에 관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오랫동안 대통령이 정당에 깊이 관여한 것이 과거의 나쁜 선례이고, 대한민국 정당정치는 이런 폐해를 극복해온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당 소속 국회의원은 행정부를 견제할 책임도 있는데, 대통령이 집권 여당을 직할 통치하면 국회가 사실상 거수기가 돼 버린다”며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정·청 협의라는 시스템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며 “대통령이 당무나 인사, 운영에 관여하는 것은 저희는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로 완전히 극복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인적 쇄신 요구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초기에 이렇게 지지율이 급전직하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라 쇄신책이 필요하다”며 “당도 비대위로 가는 마당”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각의 총사퇴는 지금의 위기를 대응하기에는 좀 어렵기 때문에, 대통령 비서실이 보좌에 실패했다는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개편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지 않으며 사람만 바꾸는 인적 개편은 큰 효과가 없다”며 “권력기관 장악, 정치보복 수사, 신 북풍몰이 등은 중단하고 민생과 경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직권남용 고발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저쪽이 수사나 보복 행위를 중단하면 저희도 굳이 법적 쟁송을 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그만둘 생각을 안 하니 ‘전 정부 때 일을 수사할 거면 현 정부 때 일도 수사하라’는 식으로 맞불을 놓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