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유엔대표부 “NPT회의 북핵 비판은 적반하장의 극치”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8.04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상임대표부 공보문 발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022년 8월1일(현지 시각) 뉴욕의 유엔 본부에서 열린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 회의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AP=연합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022년 8월1일(현지 시각) 뉴욕의 유엔 본부에서 열린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AP=연합

유엔주재 북한 상임대표부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에서 북한의 핵 개발과 위협에 대한 비판이 나온 것에 대해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4일 대표부가 지난 3일 이 같은 내용의 공보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대표부는 “역사적으로, 체계적으로 (NPT) 조약상 의무를 조목조목 위반하면서 세계의 평화와 지역의 안전을 파괴해온 핵전파의 주범인 미국이 그 누구의 핵위협에 대하여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정으로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자면 핵 몽둥이를 휘두르면서 강권과 전횡을 일삼고 있는 미국을 국제 피고석에 앉히고 책임을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부는 “우리는 이미 오래전에 NPT에 명기된 조항에 따라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NPT에서 탈퇴했다”며 “그 누구도 NPT 밖에 있는 핵보유국인 공화국(북한)의 자위권 행사를 걸고들 권리와 명분이 없다”고 반발했다.

대표부는 호주에 대한 핵추진잠수함 기술 이전과 이스라엘의 핵무기 보유 등을 거론하며 미국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대표부는 “오늘날 핵 전파방지 제도의 근간을 밑뿌리 채 뒤흔들고 있는 장본인이 미국”이라며 “핵 군축, 전파방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핵심 사항으로 하는 조약을 난폭하게 유린, 위반하면서 주권국가들에 대한 핵 위협과 공갈을 일삼고 저들의 패권 전략 실현을 위해 핵 전파까지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미국 자신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는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터무니없이 우리 국가를 걸고 들며 우리의 국권과 국익을 침해하려는데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지난 1일 개막한 제10차 NPT 평가회의에서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규탄하면서 북한의 NPT 복귀를 촉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