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FBI 압수수색에 “마녀사냥 중단” 주장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8.10 12: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 “현 정부 ‘정치적 동기’ 주장하려는 듯”
9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트럼프 타워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에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AP연합
9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트럼프 타워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에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AP연합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 자택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결집을 호소하고 나섰다.

9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지지자들에게 정치모금을 호소하는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을 발송해 “그들이 공화당과 나를 또 한 차례 멈춰 세우려 시도하고 있다”며 “불법과 정치적 박해, 마녀사냥을 반드시 드러내고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성명을 올리고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자택이 FBI에 압수수색 당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날 행동에 대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현 정부가 공화당 당내 경선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자신을 수사하는 것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치적 동기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공화당 차원의 지지도 잇따르고 있다. 친트럼프 성향 공화당 의원들은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이 될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자체의 정당성을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수색 배경에 대해 “철저하고 즉각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며 “법무부는 이미 미국인들에게 답변을 했어야 하고 지금 즉시 답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법무부와 FBI는 압수수색과 관련한 언급은 물론, 수색 사실조차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백악관에서 플로리다로 기밀서류를 반출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NYT), CNN 등 외신은 전했다. 앞서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은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의 플로리다 자택에서 약 15상자의 백악관 문서를 회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FBI가 올해 초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 사유지를 방문해 트럼프 측 변호인 입회하에 창고에 보관돼있는 상자들을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