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中 외교부장, 박진 ‘화이부동’에 “군자의 사귐” 논평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8.12 1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은 ‘가치외교’, 中은 ‘안보상 이해 존중’ 희망
박진 외교부 장관이 9일 중국 칭다오시 지모구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이 9일 중국 칭다오시 지모구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9일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 거론한 ‘화이부동’(和而不同)에 대해 “군자의 사귐”이라며 호응했다.

12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전날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장관과의 회담 내용에 대해 소개하며 “한국 측은 공자의 ‘화이부동’을 인용해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상호 존중과 호혜 협력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부장은 이어 “화이부동은 군자의 사귐”이라며 “서로 다른 것을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는 조화(和)가 더 견고하고 오래 지속되며, 더 강인하고 따뜻한 조화”라고 강조했다.

‘화이부동’이란 논어에 등장하는 격언으로, 조화를 이루되 무턱대고 같아지지는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9일 칭다오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국익과 원칙에 따라 화이부동의 정신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박 장관이 ‘화이부동’이라는 단어에서 강조하고자 했던 맥락과, 중국이 이 단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데는 서로 다른 배경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새 정부가 강조하는 가치외교 기조에 따라 보편적 가치에 입각한 대외정책을 펼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는 그 자체로 존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중국은 미국과의 갈등이 심화되는 정세 속에서, 자국의 안보상 이해를 존중받는 데 강조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왕 부장은 회담에서 한·중 수교 30주년에 기해 ‘삼십이립’(三十而立)이라는 성어를 인용하며 “한·중 관계가 더 성숙하고 견고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십이립’은 서른이 되면 자립하고 자기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다는 의미로, 한·중 수교가 30년이 넘은 만큼 한국이 미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대중외교를 펼치기를 원한다는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