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추석 예매 시작하는데”…코로나 재유행에 ‘고향 방문’ 어쩌나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08.16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들에 옮길까 걱정”vs“정부도 무심…신경 안 써”
전문가 “추석 직후 또 정점…정부 메시지 안 나올 듯”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추석 승차권을 오는 16∼18일 사흘간 온라인과 전화 등 100%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판매한다. 사진은 15일 서울역 매표소 모습 ⓒ연합뉴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추석 승차권을 오는 16∼18일 사흘간 온라인과 전화 등 100%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판매한다. 사진은 15일 서울역 매표소 모습 ⓒ연합뉴스

“코로나도 다시 심해졌는데, 고향 방문해도 괜찮을까요?”

추석연휴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 16일부터 KTX 추석 승차권 판매(만 65세 이상, 장애인 대상)도 시작됐다. 하지만 올 추석 고향 방문을 두고 시민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고 있어서다.

16일 만난 시민들은 올 추석 고향 방문도 꺼려진다는 반응이다. 서울에 사는 A(28)씨는 오는 17일 KTX 승차권 예매를 두고 고심에 빠졌다. A씨는 “친척들끼리 모일지 말지 고민하는 중”이라며 “본가에는 백신을 1차만 접종한 가족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주부인 B(49)씨는 “이번 명절도 작년처럼 (친척들끼리) 안 모이기로 결정했다”며 “작년처럼 조촐하게 제사 지내고 영상통화로 안부 전하려 한다”고 전했다.

코로나 고위험군인 고령층도 가족 모임에 우려를 드러냈다. 부산에 사는 할머니 C(74)씨는 “큰아들 집에서 간단하게 제사만 지내라고 미리 얘기했다”며 “가족들이 보고 싶지만, (친척들이) 모였다가 본인이나 어린 손주들에게 옮길까봐 그런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B씨도 “어머니께서 오지 말라고 먼저 말씀하셨다”며 “주변에 이런 가족들이 많은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코로나 추세와 상관없이 고향을 방문한다는 시민들도 많았다. 경기 일산에 거주 중인 D(35)씨는 “코로나 확산세가 신경 쓰이지 않는다”며 “본인은 물론 본가 가족들도 한 번씩 걸린 적이 있고, 재감염률도 낮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E(42)씨도 “재감염 된 지인들도 통증이나 후유증이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며 본가에 내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에서 뚜렷한 방역지침을 내놓지 않는 것도 일부 시민들에겐 무심한 모습으로 비쳤다. D씨는 “흠뻑쇼나 광복절 집회 때도 (정부에서) 별다른 구체적 지침이 없었다”며 “정부에서도 무심한 모습을 보이는데, 시민들도 딱히 고향을 가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작년에도 (고향에) 못 갔는데 올해는 꼭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5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추석맞이 선물박람회'에서 일찍이 추석 채비에 나선 방문객들로 박람회장이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추석맞이 선물박람회'에서 일찍이 추석 채비에 나선 방문객들로 박람회장이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흠뻑쇼를 비롯한 축제와 광복절 연휴 집회로 집단감염 우려도 더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역학조사나 거리두기 등 구체적 지침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방역당국은 지난 3일 “우리에겐 2년7개월 동안의 경험과 많은 데이터가 있다”며 과학방역에서 표적방역으로 용어만 바꿨다. 이후 여수 흠뻑쇼 관람자 중 66명의 무더기 확진자가 나왔지만, 정부는 현장점검과 손소독제 비치 등 ‘기본적’ 공연장 방역관리 강화만 내세우고 있다.

이번 추석연휴와 관련해서도 정부의 구체적 메시지가 나올진 미지수다. 김우주 고려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는 집단감염 여파에도 소비 촉진에만 신경 쓰고, 여전히 자율방역에만 맡기고 있다”며 “추석 연휴 전에도 방역 시그널이나 구체적 지침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또 김 교수는 “추석 연휴가 촉진제가 돼, 연휴 직후 정점 수준까지 또 치솟을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이 확산세가 가을이나 겨울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시민들에겐 마스크 착용 등 실내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자리를 지양하며, 백신 접종을 최대한 받으라고 권하는 수밖에 없다”며 “또 영유아와 임산부, 그리고 고령층을 비롯한 고위험군에게 감염시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