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남 “부산 들러리 안 돼” vs 부산 “울산·경남에 큰 도움”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3 10:00
  • 호수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 내던 동남권 메가시티, 울산·경남에서 브레이크
박형준 부산시장 “부·울·경 공동번영 위한 협력사업” 

8월11일 시사저널과 가진 인터뷰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가장 역점을 둘 사업들 가운데 하나로 ‘동남권(부·울·경) 메가시티’를 꼽았다. 박 시장은 “각 지역이 원하는 사업을 부·울·경이 함께 추진하고자 한다. 경남지사와 울산시장은 그게 과연 제대로 되겠나 하는데, 현재 조율 중”이라며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 시장은 지난 4월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 계획을 가시적인 모델로 선보였다. 이 계획은 세 광역단체의 특별연합이 산업·인재·공간의 3대 분야 사업에 초점을 두고 자동차·조선·항공산업 집중 육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특히 수소산업 연계로 친환경 산업구조 개편과 디지털 신산업 육성 등을 추진하며, 중앙정부의 법적·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정부도 부·울·경 메가시티를 위해 70개 사업에 모두 35조원을 지원하기로 한 상황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월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예산 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시사저널 박은숙

김두겸 시장 “울산에도 국책사업 배정을”…박완수 지사 “서부경남 발전 전략 포함돼야”

하지만 3개 시·도가 지역 균형발전에는 한목소리를 내는 반면, 당장 출범을 코앞에 둔 것처럼 보였던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서는 저마다 다른 입장 차를 노출하는 모양새다. 특히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새롭게 당선된 김두겸 울산시장과 박완수 경남지사는 메가시티 추진에 부정적이거나 재검토해야 한다는 반응 등을 드러내고 있다. 김 시장은 “메가시티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울산에 부산 가덕도신공항과 경남 진해 신항에 비견될 만한 국책사업이 배정돼야 한다”며 울산시민들의 동의를 거쳐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혔다. 박완수 경남지사도 진주와 남해 등 서부 경남의 균형발전 전략이 포함돼야 한다며, 자체적으로 실시한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경남도의 입장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형준 시장은 메가시티가 부·울·경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사업이란 입장에 변화가 없었다. 박 시장은 “메가시티를 하든, 안 하든 관계없이 3개 시·도의 생활권과 경제권은 긴밀히 연결돼 있다”며 “앞으로 교통망이나 인프라가 확충되면 될수록 긴밀해질 것인데, 메가시티로 시너지를 가속화하자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한마디로 활력 있는 경제공동체 조성이 목표인 만큼 부산 집중의 ‘빨대효과’를 예상하는 울산과 경남 일각의 우려는 기우(杞憂)라는 견해다.

박 시장은 특별연합이 성공적으로 설치되기 위해서는 부·울·경 협력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울·경 간 공동사업들이 경남이나 울산에 큰 도움이 되는 게 확인돼야 한다는 입장인데, 일부 타당한 면이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울산·경남 단체장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부·울·경 상생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과 울산, 경남을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광역경제권(메가시티)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은 지난 4월에 이미 출범했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2021년 10월 정부가 관계 부처 합동으로 ‘초광역 협력 지원 전략’을 발표한 이후 가장 먼저 설치한 특별지자체로, 수도권에 맞먹는 단일 생활권과 경제권을 구축하기 위해 설치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