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광복회, 보훈처 감사서 ‘8억대’ 비리 혐의 적발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08.19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쇄비 과다 견적, 기부금품법 위반 등…“단순 부정부패 넘은 것”
김원웅 광복회 회장(오른쪽 사진)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광복회 건물 전경ⓒ시사저널 박정훈·연합뉴스
김원웅 광복회 회장(오른쪽 사진)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광복회 건물 전경ⓒ시사저널 박정훈·연합뉴스

김원웅 전 광복회장을 둘러싼 비리 혐의가 양파처럼 계속 드러나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인쇄비 과다 견적, 기부금품법 위반 등 8억원대의 김 전 회장 비리 혐의를 추가 적발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19일 서울 용산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 처장은 "김 전 회장은 출판사업 인쇄비 5억원 과다 견적, 카페 공사비 9800만원 과다계상, 대가성 기부금 1억원 수수, 기부금 1억3000만원 목적 외 사용, 법인카드 2200만원 유용 등 여러 비리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보훈처에 따르면, 광복회는 독립운동가 만화 출판 사업을 추진 과정에서 인쇄비 과다 견적을 낸 정황이 확인됐다. 앞서 광복회는 성남문화재단 전 웹툰기획단장 A씨가 추천한 인쇄업체 H사와 지난 2020년 7월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만화 사업 담당자는 H사와의 계약금액이 시장가격보다 90% 이상 부풀려져 있음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김 전 회장 등은 그대로 계약을 진행했다. 결국 H사에 기존 납품업체보다 5억원 상당의 이익을 추가로 제공한 것이다.

또 광복회는 2020년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 내 '수목원 카페' 수익사업을 추진하면서, 적정가에서 훨씬 웃도는 공사비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 공사대금으로 1억1000만원이 지급된 것이다. 동종 인테리어 업체 자문 결과 일반 자재가 사용되는 등 적정 검사비는 12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평가됐다. 광복회 측은 “해당 공사업체는 고급 자재를 사용했고 예상치 못한 공사비용이 발생됐다”고 밝힌 바 있다.

기부금 중 일부를 운영비로 집행하는 등 기부금품법 위반 정황도 나왔다. 앞서 2021년 한 금융회사가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대상 김치 나눔 목적으로 광복회에 8억원을 기부했다. 하지만 광복회는 이 중 1억3000만원을 운영비로 집행했다. 기부금은 기부 목적이 특정된 경우 목적 외로 집행되면 안 된다. 하지만 광복회는 이를 어긴 것이다.

또 김 전 회장은 업무와 무관한 용도로 법인카드 약 2200만원(410건)치를 사용하기도 했다. 사용 내역을 보면, 식당·개인용 반찬·병원비·가발미용비 등도 포함돼있다.

김 전 회장의 특혜 채용 의혹도 제기됐다. 기존 광복회는 구직사이트 공고 후 면접을 통해 직원을 채용해왔다. 하지만 김 전 회장 재임 당시 채용된 15명 중 7명은 공고‧면접 등 어떠한 전형 절차도 없이 김원웅 전 회장 등 지시에 의해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면접 심사표는 채용 후 허위 조작된 정황도 발견됐다.

보훈처는 감사 결과에 따라 김 전 원장을 포함한 5명을 고발하고 감사 자료를 이첩할 계획이다. 박 처장은 "김 전 회장의 범법행위는 단순한 부정부패를 넘은 것"이라며 "광복회를 사조직화하는 등 궤도를 함부로 이탈한 범죄자에 대해 응당한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