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 ‘당근책’ 꺼낸 與 “기본급 상향 검토…순경 출신 승진 확대”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22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묘지 안장 자격요건 확대 검토…예우 다할 것”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로 경찰조직과 마찰을 빚었던 여당이 당근책을 꺼내들었다. 경찰의 기본급 상향과 순경 출신 승진 확대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등의 파격 제안이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를 둘러싼 일선 경찰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경찰공무원의 경감·순경 외 모든 직급의 기본급이 공안직보다 평균 3.87% 낮은 실정임을 고려하겠다”며 “경찰공무원의 기본급을 직무의 위험성·긴급성 등을 고려해 상향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찰 중 4급 이상(총경급)이 0.5%에 불과한 열악한 내부 인력구조를 개선할 수 있도록 역량과 자질을 갖춘 일반 출신(순경 출신)의 승진 비율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순경 출신의 고위직 승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복수직급제 도입도 약속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정책 역량 강화·승진체계 문제점 해소를 위해 중앙행정기관에 도입되어 있는 복수직급제를 경찰에도 단계적으로 도입해 승진 인력풀도 확보할 수 있도록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과 국가에 헌신한 경찰관들이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있도록 자격요건 확대도 적극 검토해 예우를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신임경찰 제310기 졸업식에 참석해 ▲경찰 기본급 상향 ▲복수직급제 도입 ▲순경 출신 경찰관의 승진 및 보직 배치와 관련한 공정한 기회 제공 등 일선 경찰의 처우 개선을 약속한 바 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이 순경 처우 개선을 약속하면서 경찰대 개혁 드라이브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가운데, 당이 적극 뒷받침할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