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경호범위 넓힌 경호처 “박근혜 前 대통령 사저도 점검”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8.22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전 대통령 양산 사저 경호 범위 확대
‘협치 의지’ 해석… “경호 살피는 건 당연한 일”

대통령실 경호처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마을 사저에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달성 사저의 경호 상황도 현장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2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외 다른 사저에 대해서도 경호 관련 조치가 있느냐’는 질문에 “경호차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쪽에도 가서 상황을 살펴본 것으로 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실 관계자는 “(평산마을에) 커터칼이나 모의권총 때문에 추가적인 안전 위험상황이 등장해 경호에 주의가 더 많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는 국회의장의 의견을 듣고 (윤석열 대통령이) 경호처에 지시해 경호차장이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 사저 경호 강화를 지시하고 박 전 대통령 사저도 경호 상황을 살펴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 사저 경호 강화가 협치 의지를 보였다는 해석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 경호는 법률 규정에 따르고 있다”며 “당연히 살펴야 할 일이 있으면 살피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에 따라서 필요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전날 21일 대통령 경호처 언론 공지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의 경호 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 기존 경호 구역은 사저 울타리까지였으나, 이를 울타리부터 최장 300m까지로 넓히기로 했다.

경호처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것으로 “집회·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칼 등 안전 위해요소가 등장하면서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8월 22일 0시부터 효력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경호구역 확장과 함께 경호구역 내 검문검색과 출입통제, 위험물 탐지, 교통통제 등 경호차원의 안전이 강화될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달성군 사저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달성군 사저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위치한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 문 전 대통령 반대단체 집회 및 1인 시위에 항의하는 마을주민 현수막이 걸려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 경남 양산시 사저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