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전면전 가나…‘경찰국 반대’ 징계 착수에 “듣도보도 못한 기준”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23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윤리위, 정당정치 희화화” 강경 대응 예고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국 신설에 대한 국회 대응방안 공청회에서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국 신설에 대한 국회 대응방안 공청회에서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전날 경찰국 반대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 주장 등을 이유로 자신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한 데 대해 “듣도 보도 못한 기준”이라고 반발했다.

경찰 출신인 권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위의 ‘징계회부통지서’를 공개하며 “사유가 적시되지 않아 확인해보니 경찰국 신설 반대 논의와 이상민 장관 탄핵 주장이라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는) 윤리위가 국정 운영의 장악력을 위해 당정관계를 수직적으로 설정하는 것임을 드러낸 무모함”이라며 “국민의힘 윤리위는 국회의원의 헌법과 양심에 따른 국회 활동을 징계 대상화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 의원은 “(윤리위가) ‘윤리참칭위원회’가 되어 정당정치를 희화화시키고 있다”며 “향후 징계절차에서 어떤 연유에서 경찰국 신설 찬성이 국민의힘 윤리사항이 됐는지 확인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자유당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국민의힘 역사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복심으로 알려져 있는 이상민 장관이 추진한 정책이라 그런 건지 알아보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권 의원은 “경찰국 신설 찬성이라는 듣도 보도 못한 국민의힘 윤리기준으로 징계절차를 개시한들 경찰국 신설은 합리화할 수 없는 위헌·위법 사항”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기자회견과 인터뷰 등을 통해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을 두고 “정부조직법이나 경찰법 등 법률에 대한 위배가 너무나 중대하고 명백하기 때문에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하는 사안”이라며 “(이상민 장관은) 탄핵소추 심판 대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 윤리위는 권 의원의 행동을 당론에 반하는 것으로 판단해 지난 22일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한 것도 징계 검토의 이유가 됐다. 권 의원은 최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 등 윤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의 텔레그램 대화 내용이 공개된 데 대해 “장소적으로는 용산 시대인데 실질적으로는 경복궁 시대로 됐다”고 비판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