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커가는 도시 기장, 도시철도 유치에 미래가 달렸다”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8 16:00
  • 호수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복 부산 기장군수, 새로운 도약 위한 핵심과제로 ‘도시철도’ 강조…“상설협의체 구성해야”

도시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부산 기장군의 미래는 도시철도 유치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산 지자체 중 가장 넒은 면적을 보유한 기장군은 최근 신도시 건설 등으로 젊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통계청 추산 인구만 17만 명이 넘는다. 하지만 기장에는 아직까지 도시철도가 없고, 대중교통망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부산 도심과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기장에 도시철도 유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지역 안팎에서 거세다. 때마침 기장군의 새 수장으로 취임한 정종복 군수도 도시철도 유치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정 군수는 8월18일 기장군청에서 가진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분이 공감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지역은 도시철도가 없어 부산 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부족하다“며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결하고, 기장군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오시리아 관광단지 등 관광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 확충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밝혔다. 도시철도를 기장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핵심과제로 꼽은 것이다. 정 군수는 “임기 내 도시철도를 반드시 유치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완성하겠다“고 다짐했다.

기장군이 7월16일 국민의힘 기장군당원협의회와 민선 8기 첫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정종복(가운데) 군수 등 관계자들은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건설에 대해 논의했다. ⓒ기장군 제공

기장군-부산시-지역구 국회의원 원팀 강조

기장의 인구는 매년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기장 인구는 2019년 16만732명에서 2020년 16만9465명, 지난해에는 17만2902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일광·정관신도시 건설 등으로 젊은 인구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 통계를 종합한 결과, 기장군 30~49세 인구는 2008년 2만6632명에서 정관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2009년 2만9492명으로 3만 명에 가까워졌다. 또 2019년 8000여 명이었던 일광면 인구가 일광신도시가 들어서며 올해 기준 2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 일광면은 일광읍으로 승격된 상태다.

기장군은 정관선과 기장선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길이 13km에 이르는 노포~정관선 1단계 사업은 월평리에서 정관신도시를 경유해 동해선 좌천역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정거장만 15개에 이른다. 최근 부산시가 정관선 1단계 사업을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 주민 숙원으로 자리 잡은 도시철도 유치에 한발 다가섰다는 분석 때문에 지역에선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도시철도 개통을 위해 앞으로 헤쳐 나가야 할 과제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국토부 투자심의위원회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통과라는 관문이 남아있다. 앞서 기장군은 부산시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정관선을 올려놓기 위해 자체적으로 준비한 자료를 부산시에 제출하는 등 기장선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자료 안에는 교통수요조사와 사업성 등이 포함됐다. 기장군의회도 8월19일 제267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유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채택했다. 

기장선 사업은 안평역과 일광신도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기장군의 원도심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다. 올 초 기장선이 국토부가 발표한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2차 변경안에 포함됐다. 국토부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 등을 반영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려면, BC(경제성) 0.7과 AHP(종합평가) 0.5가 충족돼야 한다. 기장선은 경제성 0.827을 충족했고, 종합평가 0.572 이상을 받아 기준치를 넘었다.

기장선은 오시리아 관광단지 주변 일대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유일한 대체수단이라는 평을 받았으나, 2017년 기획재정부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난관을 봉착한 바 있다. 경제성과 종합평가 지수를 충족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기장군은 자체조사한 BC(경제성) 등의 자료를 토대로 부산시에 기장선 유치의 필요성을 피력할 예정이다.

도시철도 사업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 기장선과 정관선 1단계 사업에 각각 3500억원이 넘는 비용이 투입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다수 관계기관의 협력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 군수도 박형준 부산시장, 정동만 국회의원(부산 기장군)과 ‘원팀‘을 강조하며 뜻을 같이하고 있다. 정 군수는 “그간 도시철도 유치를 위해 많은 분이 나섰지만, 성과를 보지 못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래서 제가 제안하는 바가 기장군, 부산시, 국회의원 간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정종복 기장군수가 8월18일 군청에서 시사저널과 인터뷰 를 하고 있다.ⓒ기장군 제공

‘소각장 이전 증설 반대’ 직접 1인 시위 나서

기장군은 고리2호기 계속운전 추진과 소각장 이전 증설설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 대책이 시급하다. 특히 최근 고리2호기의 계속운전 추진과 관련해 지역 주민의 우려가 깊다. 한 시민단체는 최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2호기 수명 연장을 위해 진행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의 방사선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정 군수는 “정부에 원전 안전성을 확보토록 강력히 요청하겠다“며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기장군도 주도적인 역할에 나서겠다“고 했다. 원전 운영의 전제조건은 뭐니 뭐니 해도 안전이다. 정 군수는 “현재 원자력 강국 대한민국의 이면에는 국내 최대 원전 밀집지역인 기장 군민의 지난 40여 년간의 희생이 있었다“면서 “그런 만큼 원전 운영을 비롯한 원전과 관련된 다른 모든 사안에 대해 반드시 군민의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소각장 이전 증설 문제도 지역의 큰 관심거리다. 기장군에 따르면, 한 업체는 지난달 신규 소각장 설치·운영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이에 기장군은 정관 주민들 의견을 수렴해 신규 소각장 사업계획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했다. 정 군수는 이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열고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와 같은 정관 주민들의 생활·주거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을 주민들과 의견 조율이나 협의 없이 진행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즉각 업체의 신규 소각장 사업계획서를 반려하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정 군수가 직접 시위에 나선 배경에는 악취로 발생하는 주민들의 고충 해결 의중이 담겨 있다. 정 군수는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주민들의 뜻을 충분히 전달할 계획“이라며 “주민 고충 해결을 위해서라도 반려 요청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정 군수는 “군민이 행복한 자립도시를 군정의 기본 철학으로 두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오로지 군민만 바라보며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