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윤핵관-경찰 접촉 보도에 “이준석 숙청에 공권력 이용”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25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본연 책무 잊고 보복 감사에만 열 올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인사가 경찰 고위급 인사와 접선한 이후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에 대한 성접대 의혹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는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라면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집권 여당 당대표 숙청 수단으로 경찰력을 이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보도에 따르면 윤핵관이 여권 인사의 소개로 두 차례에 걸쳐 이 전 대표의 수사에 손댈 수 있는 고위급 경찰인사를 만났다고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야간 조사라도 하라’ ‘포괄일죄 적용을 검토하라’는 구체적 수사 지시까지 내렸다는 후속 증언도 나왔다”면서 “당권투쟁을 위해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국기문란에 해당되는 공권력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불법 시행령 꼼수로 경찰국을 신설하고 밀정 의혹을 받는 경찰국장을 왜 임명했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이유가 선명해진다”며 “이 전 대표도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윤핵관으로부터 당대표직을 물러나면 경찰 수사 무마해주겠다는 회유를 받았다고 폭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명운을 걸고 내부 고위급 인사가 어떤 이유로 윤핵관을 만났고 어떤 정치적 검은 거래가 있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 진실을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사업과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대한 사안을 하반기 감사운영 계획에 포함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을 향한 권력기관들의 충성경쟁으로 감사원까지 본연의 책무를 잊고 전 정부 보복감사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더니 윤석열 정권에서 권력기관은 법보다 충성이 먼저인가 보다”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적 통제를 넘어 정권에만 충성하는 권력 기관에 상식과 공정은 기대할 수 없다”며 “전 정권 임기제 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감사원의 무차별적 표적·보복 감사는 직권 남용 소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유병호 사무총장이 행동강령 위반 혐의로 특별감찰 대상에 올랐다”며 “(유 총장은) 죄 없는 내부 구성원들 겁박할 것이 아니라 특감에 성실하게 임하고 부정행위 밝혀지는 대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