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총격 사망’ 아베 국장에 24억원 투입…오바마 참석 검토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8.25 1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7일 국장…전 경비 국가가 부담
지난달 12일(현지 시각)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 일본 정부 관계자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관을 실은 장의차를 향해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 ⓒ교도연합
지난달 12일(현지 시각)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 일본 정부 관계자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관을 실은 장의차를 향해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 ⓒ교도연합

일본 정부가 내달 27일로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에 약 2억5000만 엔(약 24억원)을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25일(현지 시각)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26일 열릴 각의(국무회의 격)에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투입할 예산을 결정할 예정이다.

전직 총리에 대한 국장은 1967년 도쿄 일본무도관에서 열린 요시다 시게루 전 총리 국장 이후 55년 만으로, 이번 아베 전 총리 국장도 동일한 일본무도관에서 열린다. 일본무도관 대관비, 행사장 내 코로나19 방역 비용 등 국장 과정에 들어가는 모든 경비는 일본 정부가 부담한다.

일본 정부는 이번 국장 참석자를 요시다 전 총리 때(약 6000명)보다 약간 많은 6400명 규모로 조율하며 비용을 산정하고 있다. 일본 국내에서는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초청될 것으로 보이며, 해외에서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참석을 검토 중이다.

한국에서도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등으로 구성된 조문단을 파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일본 외무성은 195개국에 아베 전 총리 국장 관련 일정을 전달한 상태다.

한편 일본에서는 아베 전 총리에 대해 전액 국비로 치러지는 국장을 시행하는 데 대한 국민적 반대 여론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21일 마이니치신문이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국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반대’가 53%로 ‘찬성’ 30%를 크게 웃돌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