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맥경화’ 비상 걸린 금융당국…“부동산PF 사업장별 집중 관리”
  • 박정현 디지털팀 기자 (sbnmp@me.com)
  • 승인 2022.10.27 12: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보증 PF 사업장도 점검…“필요 시 지원 확대”
지난 24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모습 ⓒ연합뉴스
지난 24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모습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돈맥경화’를 막기 위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사업장별 집중 관리에 나선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매일 PF 사업장별 현황을 정리하고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월별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PF 사업장을 구분해 이에 맞는 대처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최근 증권사들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PF 차환 발행을 위한 투자자를 찾지 못해 시공사업단이 보증 사업비 7000억원을 부담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향후 부동산PF 사업장에서 이와 유사한 문제가 계속 발생할 수도 있다는 판단 하에 PF 사업장의 갑작스러운 부실을 예방하고 자금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나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들어 일일 단위로 PF 사업장별 상황을 정리 및 점검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어려운 사업장이 있으면 자금 여력이 있는 곳에서 신속하게 지원하도록 하는 등 연말까지 기존에 발표한 대책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감원은 급격한 금리 상승과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 등을 고려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보증하고 있는 PF 사업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국 지자체 13곳은 총 26개의 사업에 1조701억원을 보증하고 있다. 대부분이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며 레고랜드 사태 이후 이들 지자체는 보증채무 이행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다만 둔촌주공 PF를 포함한 34조원 규모의 유동화증권 만기가 올해 연말까지 돌아오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20조원 상당의 채권시장 안정펀드(채안펀드) 가동과 더불어 비우량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 사업자 보증지원 등 50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다.

게다가 지원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지원 규모를 추가로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규모를 늘리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