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9단’의 반격…박지원 “국정원 직원들, 타락한 바보 아니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0.27 1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삭제 지시 받은 적도, 시킨 적도 없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저는 대통령 청와대 안보실로부터 자료를 삭제하라는 어떤 지시를 받은 적도 없고 국정원 직원들에게 제가 삭제를 지시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당사자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는 국정원 고발, 감사원 감사, 검찰 수사를 통해서 삭제할 수도 없는 삭제하지도 않았고 삭제해서 남는 자료를 삭제했다고 호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국정원이 첩보를 삭제한다고 해도 원 생산분석, 즉 국방부에 남는다"며 "제가 삭제를 지시한 적도 없지만 설사 지시를 했다고 하더라도 계획된 국정원 직원들은 이러한 지시를 따를 만큼 타락한 바보들이 아니다"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또 감사원 등이 밝힌 자료 삭제 경위와 관련해 "처음에는 저에게 군첩보를 삭제했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국정원 보고서를 삭제했다고 한다"며 "삭제 경위도 처음엔 제가 지시했다고 했다가 나중엔 제가 국정원장 비서실장을 통해서 지시를 했다고 한다. 자료를 삭제했다고 한 시간도, 직원마다 제각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사원은 2020년 9월23일 청와대 심야 회의 후 국정원도 삭제했다고 하고 그러다 국정원 고발장에는 9월23일 아침 제가 삭제 지시를 했다고 한다"며 "감사원의 시간과 국정원의 시간이 왜 다르냐. 이제 검찰의 시간은 무엇이냐"고 했다.

박 전 원장은 "대한민국 최고 헌법기관, 최고 정보기관이 없는 사실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감사의 잣대, 수사의 칼날을 빌어서 안보 장사를 하려는 세력, 국정원을 다시 정치로 끌어들이려는 세력들은 진실이 밝혀지면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요청이 오면 당당하게 조사를 받아 진실을 밝히겠다"며 "비록 지금은 진실을 다투고 있지만 고인과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