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욱일기 관함식’ 논란에 “과거 사례 고려해 판단”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0.31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도발, 엄중한 안보상황 고려”
박진 외교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내달 초 진행되는 일본의 해상자위대 관함식에 참석하기로 결정해 ‘욱일기 관함식’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은 “전례와 국제관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3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한반도 주변 엄중한 안보 상황을 고려해 결정한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과는 과거 김대중 정부 시기를 포함해 관함식에 상호 참가한 바 있다”며 “노무현 정부에선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우리 해군과의 친선행사를 위해 자위함기를 게양한 상태로 인천항에 입항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한이 연이은 도발을 했기 때문에 한반도 주변의 엄중한 안보상황도 고려해 (일본 관함식 참가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일본 해상자위대가 욱일기 문양의 깃발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국민 정서도 고려해야한다’는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자위함기가 주변국을 비롯해 국제사회에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일본 정부도 겸허한 태도로 역사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와 해군은 다음 달 6일 일본 가나가와현 사가미만에서 열리는 관함식에 해군 함정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일본 해상자위대 군함에 게양되는 함기는 제국주의 시절 채택됐던 욱일기다. 이로 인해 여론과 정치권에서 우리 해군의 일본 관함식 참가를 놓고 논란이 빚어졌다.

해군에선 상급자가 지휘하는 함정을 근접해서 지날 때 대함경례를 한다. 이번 일본 관함식에 참가하는 우리 해군의 경우 욱일기가 걸린 일본 함선을 향해 경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