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미 연합훈련에 “계속 도발하면 다음 조치” 경고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1.01 1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현 정세는 北 핵미사일 개발 탓…억제태세 갖출 것”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참가하는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이 시작된 31일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 전자전기 EA-18 그라울러가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참가하는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이 시작된 31일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 전자전기 EA-18 그라울러가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을 두고 “무모한 군사적 움직임”이라며 보다 강화된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언급한 가운데, 통일부가 “현 정세는 북한의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1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은 전날(31일)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내고 “남조선 전역에서 대규모 야외기동 훈련인 ‘호국’ 연습이 진행된 데 이어 불과 며칠 만에 또다시 역대 최대 규모의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이 시작됐다”며 “미국과 남조선의 지속적인 무모한 군사적 움직임으로 하여 조선반도와 주변지역 정세는 또다시 엄중한 강대강 대결 국면에 들어섰다”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이어 “우리는 외부의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자주권과 인민의 안전, 영토완정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이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미국이 계속 엄중한 군사적 도발을 가해오는 경우 보다 강화된 다음 단계 조치들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자기의 안보 이익에 전혀 부합되지 않는 엄중한 사태의 발생을 바라지 않는다면 무익무효의 전쟁연습 소동을 당장 걷어치워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앞으로 초래되는 모든 후과를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비질런트 스톰은 F-35A와 F-35B 등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참가하는 연합 공중훈련이다. 한·미는 비질런트 스톰을 지난 31일 5년 만에 재개해 오는 4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이날 담화는 비질런트 스톰 훈련이 시작된 첫날 나온 것으로, 북한이 올해 들어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낸 것은 북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유엔 안보리 회부(1월14일), 유엔인권위원회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4월3일)에 이어 3번째다.

통일부는 1일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한반도 긴장 고조의 원인이 마치 우리의 연례적·방어적 훈련 때문인 것으로 오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이어 “현 정세는 북한의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면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확고한 억제태세를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을 멈추고 우리가 제안한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