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이상민 사과’에 “尹대통령도 사과해야”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02 0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박희영 향해 “1차 책임자들 모두 자리 떠나”
2022년 10월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남부경찰청ㆍ경기북부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2년 10월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남부경찰청·경기북부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참사 발언을 공식 사과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도 대책회의를 하지 않은 부분은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1차 책임은 박희영 용산구청장, 오세훈 서울시장이다. 그리고 경찰청장, 서울경찰청장에 이어서 이 장관,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장관의 ‘경찰,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인 것은 아니다’ 등의 발언은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행안부 장관이기에 사회적 참사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은 어떤 식으로든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임위원회를 열어서 진상규명을 한 뒤에 법적으로 책임질 사람은 법적으로, 파면이나 사퇴를 해야 할 사람은 사퇴해야 한다”면서도 경찰청장, 장관, 국무총리 등 책임의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 논의는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를 향해선 “윤석열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이태원 사고로 명명하게끔 하고 희생자를 사망자로 부르도록 지시했다”며 “이는 이태원 참사를 불의의 사고로 축소해 정부의 책임을 면하려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이 보기엔 근조 리본에 글씨를 빼는 것도 책임을 면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게 되는 것 같다”고 했다.

김 의원은 오 시장과 박 구청장을 향해서도 “박 구청장은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고 축제날 개인 일정으로 지방에 갔다. 오 시장은 유럽에 나가 있었다”며 “1차 책임자들이 모두 자리를 떠나 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제안한 여야정, 전문가 그룹까지 포함한 국회 차원의 태스크포스(TF)에 대해서는 “나중에 만들기는 해야겠지만 지금 시점에 만들겠다는 건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TF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참사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도 안 되고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 원인을 알아야 대책이 나오듯 일단 진상규명을 하고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