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윤희근 경질하고 이상민 자진 사퇴해야”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02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 줄 수 있어”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022년 10월29일 제주벤처마루에서 국민의힘 제주도당 당원 연수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022년 10월29일 제주벤처마루에서 국민의힘 제주도당 당원 연수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희근 경찰청장은 즉시 경질하고, 사고 수습 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112 신고 녹취록을 보면 조금도 변명할 여지가 없다. 본인 스스로도 미흡하다고 인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더 충격적인 사실은 ‘정책 참고자료’로 위장된 정치 문건을 만든 사실”이라며 “보도를 보면 일부 시민단체가 내부회의를 통해 대응계획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까지 적었다. 사실상 사찰로 볼 수도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은폐로 당시 해경청장이 구속됐다. 이번 사고 대응 과정도 언젠가는 다 드러날 것”이라며 “즉시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맡은 본연의 임무보다 정치적 대응을 먼저 생각하게 할 수 있다. 그건 있을 수 없는 국가의 불행”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여당 내에서는 이날 윤 청장과 이 장관에 대한 책임론이 급부상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왜 충분한 현장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는지 그 원인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그리고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애도 기간이 지나면 철저한 원인 규명과 그에 상응하는 책임 추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