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동향 문건’ 파문 여진 지속…시민단체 “尹대통령 사과하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3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 규탄 기자회견
민중행동 “경찰과 정부가 새빨간 거짓말 날조”
전국민중행동·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노동·시민단체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경찰의 동향파악 내부 문건 작성 사태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중행동·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노동·시민단체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경찰의 동향파악 내부 문건 작성 사태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직후 경찰이 진보단체 등의 동향을 살핀 내부 문건을 작성해 파문이 이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및 책임자 경질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중행동(민중행동),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단체연합) 등은 3일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 기자회견에서 “참사 수습과 대책 마련에 모든 힘을 쏟아부어야 할 때 시민사회 사찰을 통해 정권 안위만 생각한 것”이라면서 “윤 대통령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경찰의 해당 문건 속 언급들이 애초에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석운 민중행동 공동대표는 “경찰청과 정부 당국자가 새빨간 거짓말을 날조해 냈다”고 지적했다. 김현수 여성단체연합 정책국장 또한 “(언급된 단체들이) 이태원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했다”고 규탄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번 문건 사태에 대해 “규탄하고 지나갈 일이 아니라 누가, 어떤 목적으로 작성을 지시했고, 보고가 이뤄졌는지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언론통제에 나설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당당히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SBS 보도에 따르면, 경찰청 정보국은 이태원 참사 다음날인 10월30일 참사와 관련한 ‘정책 참고자료’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대외 공개 및 전파가 금지된 ‘특별취급’ 문건으로서, ▲정부 부담 요인에 관심 필요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 ▲온라인 특이여론 등 5개 목차로 구성됐다.

5개 목차 중 ‘이태원 사고 관련,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 부분을 살펴보면 “일부 진보성향 단체들은 ‘세월호 이후 최대 참사’로서 정부 책임론이 확대될 경우 정권 퇴진운동으로까지 끌고 갈 수 있는 대형 이슈라며, 내부적으로 긴급회의 개최 등 대응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적혀 있다.

또한 여성단체연합에 대해선 “당장은 여성안전 문제를 본격 꺼내들긴 어렵지만, 추후 여가부 폐지 등 정부의 반(反)여성정책 비판에 활용할 것을 검토 중이라 함”이라고 쓰였다. 아울러 민중행동과 관련해선 “‘제2의 세월호 참사’로 규정해 정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이라고 서술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