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신세계 이중잣대 적용 안 돼“…10년 이상 방치된 센텀C부지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7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지역 경제 발전이 필요하다는 시민 여론 전달“…신세계 “당국과 협의“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야외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센텀C부지 ⓒ시사저널 김동현

신세계그룹이 기업 사정 등으로 부산 해운대구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유휴 부지 개발을 10년 이상 미루면서 지역사회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이 부지에 건물이 들어서면 지역 고용효과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데, 신세계그룹이 개발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7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지난 2009년 백화점 개장 당시 센텀C부지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했다. 신세계그룹은 작년 10월 부산시와 협의하며 초고층 체류형 복합시설 개발 의지를 드러냈지만, 이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부산시에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협의가 진행된 지 1년이 넘었는데도 개발의 뼈대를 제대로 잡지 못한 셈이다. 

부산시는 법상 마스터플랜 제출을 강제할 수 없는 탓에 지속적인 협의로 개발을 이끌어 낸다는 입장이다. 현재 신세계그룹은 해당 부지 개발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인데, 용역은 막바지에 다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마스터 플랜은 외국 업체가 수립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용역 결과가 나온 뒤 착공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 착공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준공까지 시간은 더 많이 소요될 것이란 분석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작년 10월 이후로 진척된 게 없다고 볼 수도 있지만, 안으로 들어가 보면 다와가지 않냐는 느낌은 조금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외국사 용역이 곧 끝날 계획인데, 내년 착공이란 말은 좀 앞서나간 부분이 있고 내년 설계만 들어가도 잘한 것“이라며 “지역 경제 발전이 필요하다는 시민 여론을 적극 반영해 신세계 측에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1만6483㎡에 달하는 해당 부지 개발 지연은 지역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시각이 적지 않다. 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생산유발효과는 물론 고용효과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현재 해당 부지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야외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010년부터 해당 부지를 주차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매년 해당 부지에 대한 승인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신세계 측은 당초부터 승인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간 해당 부지에 대한 개발안이 여러 번 나왔으나 무산됐다. 테마파크 등 여러 시설이 들어올 예정이었지만, 사업성 부족 등의 이유로 원점으로 돌아갔었다. 이후 신세계그룹과 부산시가 해당 부지 개발에 대한 논의에 착수하면서 지역의 기대를 받았지만, 이마저 지연되고 있다. 일각에선 경제 상황과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탓에 늦어질 수 있다고 분석한다. 하지만 지역에선 신세계그룹과 지자체의 의지가 부지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 나온다. 

이상곤 해운대구의회 주민도시보건위원장은 “해운대 인구 40만명 선이 무너졌고, 해운대 인구 유입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발이 필요하다“며 “신세계가 앞서서 해주면 좋다. 이런 건 기업에서 해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위원회 차원에서 구청을 방문해 이 부분에 대해 촉구하고, 신세계에 독려할 계획“이라고 했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지역민에 대한 피해도 있겠지만, 애초 목적에 맞게 개발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며 “물론 개발계획을 제시했다고는 하지만, 정확하게 나온 것 같지도 않다. 게다가 특혜 시비도 남아있다“고 했다. 도 처장은 “신세계에 대한 과도한 특혜들을 해운대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빨리 개발하게 해야 되는데, 이대로 놔둔다는 것은 그냥 봐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초 계획대로 제시 못 한다면 허가해주면 안 된다. 복합시설로 들어간다는 거는 자기들 민간사업자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라며 “부산시가 롯데타워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내니까 롯데가 싫든 좋든 (롯데타워를) 세운다고 약속했다. 지자체에서 이중잣대를 적용하지 말고 이번에도 강력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실제 부산시는 올 5월 롯데타워 건설사업이 지지부진하다는 이유로 롯데백화점 광복점 영업 연장을 불허했다. 결국 광복점은 6월1일 하루 휴업했고, 이에 따라 생계가 걸린 백화점 직원들은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후 롯데 측은 이튿날 “예정대로 롯데타워를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시 강경 대응에 롯데가 롯데타워 건립에 대한 의지를 부산시에 다시 한번 내비치면서 이 상황은 일단락됐다. 이에 따라 광복점은 한숨을 돌렸고, 2일부터 영업을 재개했다.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관계자는 “매듭의 고리는 해운대 쪽에 있다. 목적에 맞게 건물을 지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가라고 해야 한다“며 “기본적으로 해운대구청에서 압박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금싸라기 등 여러 표현이 있겠지만,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개발 당국하고 협의를 한다. 담당 부서에서 개발계획을 짜고 있다“고 했다. 2023년 착공은 힘들지 않겠냐는 기자에 질문에는 “지금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